[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건강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쾌적한 그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아파트 단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와 이상고온에 대한 염려가 수요자들의 발길을 이끄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렇듯 주거쾌적성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건설사들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녹지 환경을 내세운 주택 공급을 이어나가고 있다. 실제로 주변 녹지 공간이 구성된 단지들은 높은 청약 경쟁률을 나타낸다.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남 여수에서 공급한 '힐스테이트 죽림 젠트리스'는 81가구 모집에 청약경쟁률 139.99대 1로 마감됐다. 해당 단지는 죽림근린공원을 가까이서 이용할 수 있으며, 6만2330㎡ 규모의 상하금공원이 건설될 예정이다. 특히 상하금공원은 화훼원과 휴게쉼터, 체력단련장, 유아 숲체험원 등이 마련되며 각종 부대시설을 보유한 녹지율 80% 이상의 친환경공원으로 거듭날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달 분양한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는 1순위 청약 결과 총 청약자수 1만1985명이 몰리며 59.93대 1의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 서쪽으로는 백련산이 맞닿아 있어 변화하는 계절을 몸소 느낄 수 있고, 일부에서는 백련산 조망도 가능하다.

숲세권 아파트는 물론 프리미엄도 강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충북 청주시 복대동 일원에 위치한 '청주 복대두진하트리움2차' 전용면적 74㎡는 지난 2월 3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2016년 8월 분양가(2억8000만원) 대비 약 1억원의 프리미엄이 붙었으며, 같은 기준 복대동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1억4700만원임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셈이다. 단지 바로 앞에 솔밭공원, 대농공원, 흥덕로 근린공원이 드넓게 펼쳐져 쾌적한 주거여건을 갖췄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높은 웃돈이 붙은 것으로 해석된다.

부동산 시장에 녹색 바람이 부는 가운데 김해 장유에서 '이안 센트럴포레 장유'가 공급중이다. 지하 3층~지상 24층, 17개 동, 전용면적 54~84㎡, 총 1347가구 규모이다.

대암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이안 센트럴포레 장유'는 대암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를 통해 등산 및 여가 생활이 가능하다. 지리산 영신봉으로부터 발원한 낙남정맥이 낙동강 하구로 뻗는 산줄기에 포함된 대암산은 탁 트인 조망과 숲과 계곡을 자랑한다. 이외에도 장유체육공원, 장유능동공원, 가마실공원 등 크고 작은 근린공원이 주변에 자리 잡고 있다.

우수한 교통망도 눈에 띈다. '이안 센트럴포레 장유'는 단지 앞에 위치한 대청로뿐만 아니라 금관대로, 남해고속도로, 장유 IC를 통해 도심과 김해 외곽 진출입이 편리하다. 또한 지난해 11월 개통한 창원 웅동과 김해 장유동을 잇는 '국도 58호선'을 이용해 창원을 10분 대로 도달할 수 있다. 최근 개설 공사가 완료된 '장유온천~2호광장' 간선도로로 장유 내 이동이 편리해졌으며, 2021년 초 부산 부전~김해~마산으로 이어지는 복선철도가 개통을 앞둬 교통망이 대폭 개선될 계획이다.

반경 1.5km 내에 롯데마트(장유점), CGV(김해장유점), 메가병원 등의 생활 편의시설이 입지해 있다. 또한 도보 10분 거리에는 눙동초·중, 김해삼문고가 있어 교육 여건이 양호하다.

'이안 센트럴포레 장유'는 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9일 1순위, 10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당첨자 발표는 16일, 계약은 29일 부터 7월 1일 까지 3일간 진행된다. 계약 10%,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내 집 마련 부담을 낮췄다.

'이안 센트럴포레 장유' 모델하우스는 경상남도 김해시 계동로 일원에 마련돼 있으며 2023년 3월 입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