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5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와 관련해 "클럽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이 시범 적용을 거쳐 오는 10일부터 의무화된다"고 발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와 관련해 "개인정보 침해 우려로 사용을 꺼리거나 시스템 오류, 고령층의 이용불편 등을 걱정하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범 적용 결과를 통해 문제점으로 보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오늘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작된 지 한 달이 되는 날이다"라며 "지난 한 달간 수도권의 클럽, 물류센터, 소규모 종교모임에서 잇따라 발생한 집단감염은 생활 속 거리두기의 정착이 절대 만만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같이 인구가 밀집되고 이동이 많은 지역에서 일순간 방심으로 인해 집단감염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면 어렵게 지켜 온 일상이 언제 다시 무너질지 모른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는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층의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감염이 확산할수록 생활을 제약하는 규제의 무게는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일상을 지키는 최선의 백신은 거리두기임을 명심해야 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