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트위터에 이어 스냅챗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들이 잇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콘텐츠에 대해 규제를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을 계기로 최근 미국에서 격화되고 있는 인종 차별 반대 시위에 대해 위협적 언사를 내놓은 데 대한 반발이다.

3일(현지 시간) CNN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스냅챗의 모기업 스냅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인종 차별과 불의를 유발하는 선동을 더이상 증폭시키지 않겠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콘텐츠를 자사 큐레이팅 플랫폼인 '디스커버'에 노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은 그대로 남아, 원하는 사람은 언제든 그의 게시물을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트위터를 통해 "시위대가 백악관으로 들어선다면 가장 악랄한 개와 가장 험한 무기를 만나게 될 것"이라며 경고했다.

이 같은 결정을 내린 스냅챗에 대해 트럼프 재선 캠프의 주요 인사인 브래드 파스칼은 "회사 돈을 불법적으로 사용해 조 바이든을 홍보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콘텐츠를 억압해 유권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며 "올해 대선을 조작하려는 움직임"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소셜미디어와 대립각을 세운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는 자신의 게시물에 "팩트체크 필요"라는 경고 문구를 붙인 트위터와도 신경전을 벌인 바 있다. 한편 또다른 대표적 SNS인 페이스북은 트위터와 반대 입장을 나타내 직원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