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중국이 지난달 28일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통과시킨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둘러싸고 미국에 이어 영국까지 압박에 나섰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홍콩 언론에 실린 기고문을 통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개정을 강행할 경우 영국 이민법을 개정해서라도 최대 285만명에 달하는 홍콩인에게 영국 시민권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도미니크 라브 영국 외무장관도 “영국이 반 중국 동맹에 나설 수 있다”며 “동맹국과 홍콩인 대탈출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3일(현지 시각) 존슨 총리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보낸 기고문에서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일국양제’는 홍콩기본법의 소중한 기본 정신이었다"라며 "당시 영국과 중국은 공동선언을 통해 이를 지지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홍콩보안법이 두 나라가 선언했던 이 공동선언 정신을 위배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존슨 총리는 "그동안 홍콩이 동아시아에서 무역·상업 중심지로 자리 잡은 이유는 자치권이 보장됐기 때문이다"라며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강행하면 공동성명에서 밝힌 의무와 전면으로 충돌한다. 영국은 홍콩 시민들과의 역사적 유대와 우정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가 없다"라고 전했다.

이날 존슨 총리은 중국에 대한 압박으로 홍콩 시민을 대상으로 한 영국 시민권 발급 확대 가능성을 언급했다.

현재 영국 정부는 홍콩 시민 35만명에 영국해외시민(BNO·British National Overseas) 여권을 발급한 상태다. 이 여권을 소지하면 노동권이 포함된 영국시민권을 가지게 된다. 이에 준(準) 영국인 대우로, 영국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고, 연간 최대 6개월까지 영국에 머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콩 내 영국 영사관의 보호까지 받을 수 있다.

존슨 총리는 "현재 홍콩에서 약 35만명이 BNO 여권을 소지하고 있지만, 추가로 250만명이 이 지위를 신청할 수 있게 하겠다"고 주장했다. 현재 홍콩 내 인구는 2018년 기준 748만명 수준으로 이 중 홍콩인들의 비중은 약 87%, 650만명이다. 이 중 285만명이 영국 국적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 역시 이날 홍콩인권법 적용 철회에 대한 뜻을 밝혔다. 라브 장관은 "중국이 계속 이런 식으로 홍콩보안법을 추진할 경우, 영국이 앞장서서 중국에 대항하는 국가들과 동맹을 맺을 것이며, 경제규모가 21조달러에 달하는 미국 외에도 14조달러 규모인 다른 서구 국가들과도 등을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라브 장관은 ‘파이브아이즈’ 동맹국들과 함께 홍콩인들의 수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이브아이즈는 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등 영어권 5개국의 정보 동맹체다.

그는 “홍콩에서 대탈출이 일어난다면 홍콩인 수용 분담이 과제가 될 것”이라며 “파이브아이즈 동맹국들과 함께 홍콩인을 위한 대피처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