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자산운용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핫&뉴 KB자산운용, AI 기반 ‘KB올에셋AI솔루션펀드’ 출시

KB자산운용는 2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다양한 상장지수펀드(ETF)에 분산투자하는 EMP(ETF Managed Portfolio)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를펀드’는 딥러닝 기반 AI가 전 세계 주식, 채권, 크레딧, 리츠, 커머디티 등 다양한 자산군의 ETF를 활용해 최적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KB자산운용이 자체 개발한 딥러닝 AI 솔루션 ‘앤더슨’이 글로벌 금융시장의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시장 국면을 파악하고 취합된 정보와 과거 데이터를 종합해 미래의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는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시나리오에 맞춰 자산별 수익과 위험을 전망해 최적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최종적으로 투자 자산별로 가장 효과적인 ETF를 선정해 효율적인 매매를 실행한다. 앤더슨은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실시간으로 시장 변화를 읽어내고 필요할 경우 빠른 리밸런싱(재조정)으로 수익추구와 위험회피를 지속 수행한다.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는 투자대상의 다양성과 환율의 움직임을 활용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 국내 등 전 세계에 상장된 ETF를 모두 활용한다. 현재 주요 편입 ETF는 미국 주식을 주 자산으로 하는 SPDR S&P500을 비롯해 미국 단기채 ETF인 iShares Short Treasury Bond, 신흥국 국채를 담는 iShares EM Bond, 미국 리츠 ETF인 Vanguard US REIT 등이다.

KB자산운용 멀티솔루션 본부의 홍융기 상무는 “글로벌 시장 상황의 변화에 맞춰 다양한 ETF에 효율적으로 분산 투자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딥러닝 AI 기술이 중요하다”면서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수익추구와 위험관리를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DGB대구은행, ‘IM직장인 간편신용대출’ 출시

DGB대구은행이 2일 근로소득자라면 DGB대구은행 계좌 없이도 누구나 쉽게 신용대출 한도 조회할 수 있는 ‘IM직장인 간편신용대출’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IM직장인 간편신용대출’은 365일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대출한도 및 금리를 1분 이내에 신속하고,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현 직장에서 6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소득자이면 누구나 DGB대구은행 IM뱅크 앱 또는 모바일웹에서 오는 3일 09시부터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소득과 신용도에 따라 최대 2억원까지 받을 수 있고, 금리는 급여이체와 카드 이용 등 부수 거래 조건 충족 시 최저 연 2.27%까지 우대 받을 수 있다. 대출 승인 이후 은행 방문이나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자동화 서류제출로 쉽고 빠르게 대출 신청 및 약정이 가능하다.

 

◆유진투자증권, ‘멀티리자드형 스텝다운 ELS’ 공모

유진투자증권이 총 20억원 규모의 멀티리자드형 스텝다운 주가연계증권(ELS) 1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제350회 ELS’는 스탠다드앤푸어스500지수(S&P500),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유로스톡스50지수(EUROSTOXX50)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3년 만기 원금비보장형 상품으로 조기상환 및 만기상환, 리자드상환 시 수익률은 세전 연 8.0%다.제350회 ELS는 멀티리자드 스텝다운 구조에 따라 총 3차례의 리자드상환 기회와 5차례 조기상환 및 1차례 만기상환 기회가 제공된다.조기상환 평가일에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기준가격의 90%(6개월·12개월), 85%(18개월·24개월), 80%(30개월) 이상이면 조기상환이 이뤄지고, 만기 평가일에 65%(36개월) 이상이면 만기상환 조건이 충족돼 세전 24.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