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중국 정부가 자국의 남쪽에 위치한 섬, 하이난에 자유무역항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이 제정되면서 미국이 홍콩의 특별지위박탈을 고려하는 등 홍콩의 국제적 지위가 흔들리자, 이를 대체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2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중요지시를 통해 "하이난에 자유무역항을 만드는 것은 공산당 중앙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정세를 염두에 둔 것"이라며 "중국 특색사회주의 발전을 위해 내린 중요한 전략적 정책 결정으로 중국의 신시대 개혁 개방 과정에서 하나의 큰일"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하이난성은 당 중앙의 결정을 성실히 관철하고 방향을 잘 잡고 조기에 실행해야 한다"며 "당의 영도를 따르면서 국제적 수준의 경제 무역 규칙을 접목해 높은 수준의 자유무역항 건설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이난 자유무역항 계획은 베이징 인근의 슝안신구 건설 계획과 함께 시 주석이 직접 챙기는 중요 프로젝트이다. 시 주석은 2018년 4월 하이난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서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 구상을 처음으로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전날 중국공산당과 국무원은 공동으로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 총체 방안' 문건을 발표했다.

문건에 따르면 하이난을 관세가 전혀 없는 '무(無)관세' 지역으로 지정, 자본과 상품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인적자원 확보를 위해 개인소득세를 최대 15%로 제한, 핵심 육성 산업 분야 기업 소득세는 15%로 내린다. 일부 상품에 대한 수입 관세 면제도 적용된다. 기업이 수입하는 생산설비와 운영에 필수적인 교통수단에 대한 수입 관세도 면제이다. 생산을 위한 원자재와 각종 전람회 전시품들에 대한 관세와 판매세도 면제될 계획이다.

또한 하이난 방문 여행객 한 명당 1년간 면세 쇼핑 한도가 10만위안(약 1700만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1인당 3만위안에서 3배가량 늘어나는 것이다. 외국자본 유치를 위해 네거티브 리스트(시장에 들어올 수 없는 사업)도 최소화하고, 높은 수준의 금융업 대외 개방도 허용할 전망이다.

이는 기존에 발표된 에너지, 항운 산업의 육성뿐 아니라, 홍콩이 가지고 관광과 주식·금융의 중심지라는 ‘간판’을 하이난으로 가져오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표가 홍콩보안법 제정에 따른 미국의 제재가 들어오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며 시장개방과 자유화를 강조하는 한편, 미국과는 반대로 자유무역 수호에 대한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