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비회원국인 러시아·인도·호주와 함께 한국을 초청한 것에 대해 1일 "기꺼이 응할 것이 응하겠다"고 수락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날 밤 15분 동안 통화를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는 취임 후 25번째로, 총선 직후인 4월 18일 이후 44일 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이를 G11이나 G12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면서 한국 초청의 뜻을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금년도 G7의 확대 형태로 대면 확대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면서 “적절한 시기에 대면회의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세계가 정상적인 상황과 경제로 돌아간다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G7 초청과 관련해선 “금년도 G7 정상회의 주최국으로서 한국을 초청해 주신 것을 환영하고 감사한다”면서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G7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G7체제의 전환에 공감하며, G7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다"고 덧붙였다.

양국은 브라질을 포함시켜서 G11을 G12로 확대하는 문제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브라질을 포함시키는 문제에 대한 의견을 묻자 “인구, 경제 규모, 지역 대표성 등을 감안할 때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다"면서 “그런 방향으로 노력을 해 보겠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한국이 G7 초청을 받은 것은 주요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다는 뜻인 만큼 국격 향상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는 가운데, 대중국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지지를 요구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