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두산중공업에 1조200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1일 결정했다. 휘청이는 두산중공업은 물론 두산그룹이 기사회생하는 분위기다.

▲ 출처=두산중공업

동아줄 내려왔다
채권단은 지금까지 2조4000억원의 자금을 두산에 투입했다. 여기에 1조2000억원의 추가 지원이 이뤄질 경우 총 3조6000억원의 긴급자금이 수혈되는 셈이다.

채권단은 지원과 함께 두산중공업의 체질개선과 더불어 계열사 및 자산 매각 등 3조원의 자구안이 정상적으로 이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두산그룹은 채권단의 자금 지원 결정에 반색하며 적극적인 자구안 이행을 약속했다. 두산그룹은 “이번 지원으로 두산중공업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면서 “채권단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지난 4월 말 자산 매각, 유상증자, 제반 비용 축소 등을 통한 자구안을 제출한 두산그룹은 나아가 “최대한 신속하면서도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행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두산그룹은 성실한 이행을 통해 채권단으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을 차질 없이 상환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은 이러한 안정적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가스터빈 발전사업,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을 큰 축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의 획기적 개편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더불어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친환경 수력발전사업, 태양광 EPC사업 등을 추진하고 수소 생산 및 액화 등 수소산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자구책, 통할까
채권단의 전방위적인 지원이 단행되는 가운데 두산중공업 및 두산그룹의 행보는 다소 가벼워질 전망이다. 물론 두산중공업의 만기도래 차입금은 올해에만 4조2000억원에 이르기 때문에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는 것은 무리지만, 최소한의 시간은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장 이행될 부분은 매각이다. 시장에서는 두산이 두산중공업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두산솔루스, 등이 매각되는 장면에 집중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전기차배터리 동박 업체인 두산솔루스와 두산타워 매각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의 상징인 두산타워도 매각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하 7층~지상34층, 연면적 12만2630㎡ 규모에 달하는 두산타워는 동대문의 랜드마크인 동시에, 그룹사의 상징이다. 1998년 준공 이후 20년 이상 본사로 사용돼왔지만 구조조정 여파를 피하지 못해 매각 대상으로 이름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 만약 매각된다면 세일 앤드 리스백’ 옵션을 통해 두산의 색을 유지하겠지만, 사실상 두산그룹의 정체성은 크게 흔들릴 수 밖에 없다는 말이 나온다.

여기에 두산그룹 오너일가의 자산이 얼마나 투입되는지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최근 명예퇴직 신청을 받은 것에 이어 유휴인력에 대한 휴업도 실시하는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다. 여기에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격적인 변화도 노리는 중이다. 

채권단의 방침 중 하나인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은 곧 두산중공업 회생을 가능하게 만드는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원전이 아닌, 친환경 에너지 중심 기업의 포트폴리오 재편 가능성은 추후 두산중공업의 미래를 판단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