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삼성이 건전한 노사관계 문화 정착을 위해 애쓰고 있다. 삼성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을 초청해 사장단을 대상으로 건전한 노사관계에 대한 강연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경기도 용인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열린 강연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이영호 삼성물산 사장,  전영묵 삼성생명 사장 등 계열사 사장단 2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 사장단이 함께 모여 외부 강사의 강연을 들은 것은 지난 2017년 2월 이후 3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형성>을 주제로 한국노동운동의 특징과 역사, 노사관계의 변화와 전망, 건전한 노사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방향, 삼성 노사관계에 대한 외부의 시각 그리고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위한 제언 등을 강의함으로 노사관계에 대한 삼성 경영진의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문 위원장은 “경영진들이 직접 직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먼저 변화하는 것이 미래 지향적 노사관계의 출발점”임을 강조했다. 

삼성에 따르면 이날 강연은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달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외부의 질책과 조언을 열린 자세로 경청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에 귀를 기울이겠다"며 했던 대국민 약속을 이행하는 후속조치로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