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따라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이 코로나19 책임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홍콩보안법 문제를 둘러싼 갈등까지 겹치면서 갈등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ABC, CNN,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한 중국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홍콩이 나머지 중국으로부터 별도의 관세 및 여행 구역이라는 특혜 대우를 철회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홍콩의 자치권 침해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여한 중국과 홍콩 관계자들을 제재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홍콩에 대한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약속을 ‘일국일제(한 국가 한 체제)’로 대체하려 한다”며 “따라서 홍콩을 특별대우하는 정책 면제를 제거하는 절차를 시작하도록 내 행정부에 지시했다”고 말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국제사회의 반발 속에 지난 28일 홍콩 내 반정부 활동을 금지하는 보안법을 통과시켰다. 미국은 중국의 움직임에 맞서 홍콩의 자치권 재평가와 특별 지위 박탈 등 초강경 대응을 경고했다.
 
미국은 1992년 홍콩정책법을 제정해 홍콩이 1997년 영국으로부터 중국에 반환된 이후로도 관세,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의 영역에서 홍콩을 중국 본토와 다르게 특별 대우를 보장해왔다. 

그러나 중국이 최근 홍콩보안법 제정을 추진하자 미국은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해온 일국양제 원칙에 맞지 않고 인권을 침해한다며 법 제정시 강력 대응을 경고했다.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은 비자 조건 완화, 대중 관세 면제 등 홍콩이 누려온 혜택이 사라진다는 뜻이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발표는 범죄인 인도조약에서 기술 사용에 관란 수출통제, 그리고 더 많은 것까지 거의 예외 없이 홍공과 맺고 있는 모든 범위의 협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국자본이 대거 이탈하면서 홍콩이 그동안 글로벌 금융 허브로서 맡아온 역할도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부실 대응과 중국 편향성을 이유로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를 끊을 것이라고도 선포했다. 
 
그는 “우리는 (WHO가) 취해야 하는 개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관여했지만 그들은 행동하길 거부했다”며 “오늘 우리는 WHO와의 관계를 종료하고 그 자금을 세계 다른 곳으로 전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미중 1단계 무역 합의의 향방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코로나19 사태의 책임이 발원지인 중국에 있다며 대중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사, 미중 무역 전쟁 재발 우려를 촉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