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에 국제사회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영국이 강도 높은 대중 견제책을 제시했다.

28일(현지 시간)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지난 1997년 홍콩 반환 이전 발급된 영국해외시민(BNO) 여권을 보유한 홍콩인 31만4000여명에 대해 영국 시민권 취득이 지금보다 용이해지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영국 총리실은 이날 공식성명을 내고 "홍콩보안법 시행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면서 "일국양제 원칙을 훼선할 위험이 명백하게 존재한다"고 밝혔다.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부 장관 역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중국의 홍콩보안법 추진은 매우 유감"이라며 "입법 시 홍콩 시민들의 자유와 권리를 확대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부 장관 따르면, BNO 여권 소지자의 체류 기간도 6개월에서 12개월로 연장할 계획이다.

BNO 여권 소지자의 경우, 영국 영사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나 영국인과 동등한 지위를 부여 받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BNO 여권에 따른 권리를 확대하면 영국 시민권 취득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당국 정부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앞서 유럽연합(EU)의 자유로운 왕래와 특정 국가 이민 허용을 중단한 영국으로서는 이례적인 조치라는 평도 나온다.

한편, 로이터 통신은 영국이 BNO 소지 홍콩인들을 대상으로 시민권을 부여할 시 중국과 첨예한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