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팩트체크' 경고문 부착에 반발

"표현의 자유에 지키기 위한 조치“

[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28일 소셜미디어(SNS)에 대한 규제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후속 입법도 추진할 예정이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표현의 자유를 미국 역사상 이에 대한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로부터 지키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소규모의 소셜미디어 독점이 미국의 모든 공공·민간 커뮤니케이션 대부분을 통제하고 있다"며 "이들은 민간인과 대규모 청중 사이의 소통 형태를 검열, 제한, 편집, 형성, 은폐, 변형할 억제되지 않는 힘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 더해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더는 책임 보호를 받지 못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소셜미디어 기업에 대한 입법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소송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정명령은 게시글과 관련해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에 제공되던 광범위한 법적 보호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들 업체의 계정 정지나 게시물 삭제에 대해 책임 묻기를 쉽게 만든다는 것이 골자라고 외신은 전했다.

지난 26일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가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트윗을 올리자 트위터는 해당 게시글에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문을 달았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언론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큰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며 후속 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트위터 주가는 4.45%, 페이스북은 1.61% 하락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