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손해보험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핫&뉴 KB손보, 오픈 API 적용 '기업성보험 온라인 가입서비스' 출시

KB손해보험은 28일 사업자가 기업성보험을 서류 없이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를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았다고 밝혔다.

KB손해보험은 이번 '기업성보험 온라인 간편가입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됨에 따라 보험계약자인 사업자(기업 및 소상공인)가 서류제출 및 오프라인 자필서명 없이 소속 담당직원 의 온라인 본인인증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험가입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약 3일에서 5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바일로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기업성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되어 고객의 보험가입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 된다.

특히, 생업으로 보험가입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웠던 소상공인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B손해보험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에 따라 총 6개의 보험상품(△승강기사고배상책임보험 △재난배상책임보험 △개인정보보호배상책임보험 △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책임보험 △학원배상책임보험 △실손보상소상공인풍수해보험)에 대해 오는 11월부터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B손보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기업성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되어 고객 불편 및 미가입으로 인한 보장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면서 "KB손보는 향후에도 디지털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고객이 간편하고 손쉽게 보험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서비스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 온라인 전용 ‘All hana 주가연계증권(ELS)’ 3종 모집

하나금융투자는 온라인 전용 상품인 ‘All hana 주가연계증권(ELS)’ 3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투자 ELS 11094회’는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유로스톡스50지수(EUROSTOXX50), 스탠다드앤푸어스500지수(S&P500)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이다. 연9.00%의 쿠폰을 추구하며, 만기는 3년이고 6개월마다 총 6차례의 상환 기회가 주어진다.
상환조건은 최초기준가격의 90%이상(1~2차)·85%이상(3차)·80%이상(4차)·75%이상(5차)·65%이상(만기)이며 녹인은 없다. 단 6개월 동안 조기상환이 안되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8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는 경우 6개월째 되는 날 4.50%(연 9.00%)의 쿠폰을 지급한다.

 

◆저축은행중앙회 'SB톡톡플러스 신원증명서비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저축은행중앙회는 28일 공동 모바일뱅킹 앱 ‘SB톡톡플러스’를 통한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가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SB톡톡플러스’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는 생체 인증을 통해 복잡한 신원증명 절차를 간소화하는 서비스다. 규제 특례 적용으로 이용자 생체정보 등록을 통해 여러 저축은행의 계좌를 개설할 때 중복적 실명확인 절차를 반복해서 거칠 필요가 없어지면서 편의성이 높아지게 된다.그동안 SB톡톡플러스 이용자는 동일 뱅킹 앱에서 이뤄지는 금융거래임에도 불구하고 중복적 비대면 실명 확인절차를 반복하며 10개 확인절차 화면에서 5분 이상 시간이 소요됐다.하지만 이번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될 경우, 생체인증을 위한 1개의 화면에서 5초 이내로 처리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