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격 앞으로"를 외치고 있다. 중국과 정면충돌을 연상하게 만드는 총력전을 선언한 가운데 유럽연합과의 불협화음도 심상치 않다는 평가다. 여기에 자국 실리콘밸리 기업과도 오래된 앙금을 떨쳐내지 못하며 말 그대로 전방위 전투에 돌입하는 모양새다.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로 잃은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 무리한 전투를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미중 갈등 최고조
미국과 중국은 올해 초 극적인 무역전쟁 휴전을 끌어냈으나 코로나19 책임론을 두고 현재 정면충돌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중국을 향해 "시진핑 주석과는 지금 대화하고 싶지 않다" "끔찍한 독재정권"이라는 비판까지 퍼부었다.

중국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대중 전략 보고서까지 21일 발표한 가운데 중국이 추진하는 홍콩 보안법을 두고는 강경모드를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보안법) 시도에 불쾌해하고 있다"면서 "홍콩이 어떻게 금융 허브로 남을 수 있는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중국은 홍콩 보안법 통과를 강행할 방침이다. 실제로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 전인대는 28일 제13기 3차 전체회의를 열고 홍콩보안법 초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중국 정부가 법안 처리 강행 의사를 거듭 밝히고 있는 데다 지금까지 전인대에서 표결이 단 한 번도 부결된 적이 없다는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홍콩 국가 보안법은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중국 인민해방군 1만명이 홍콩 인근에서 대기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사태는 더욱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그 연장선에서 미국은 중국에 대한 압박을 더욱 키울 전망이다. 당장 미 재무부는 홍콩 보안법과 관련된 중국 관리 및 기업에 대한 제재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금융허브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직접적인 경제제재도 나올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우리는 중국에 대해 뭔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아주 강력한 것"이라 말했다. 사실상 무역전쟁 휴전 파기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유럽과도 '불안'
미중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상태에서 일단 유럽은 미국과 보폭을 맞추는 중이다. 특히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미국과 손을 잡는 분위기가 연출된다. 표면적으로는 트럼프 대통령 등장 후 균열이 간 미국과 유럽의 소위 2차 세계대전 체제의 갈등이 봉합되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다만 미국의 돌발행동을 두고는 신경질적인 반응이 나온다. 특히 코로나19 정국에서 중국에 우호적인 뉘앙스를 풍긴 세계보건기구 WHO의 행보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할 것"이라 압박하자 갈등은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실제로 19일 WHO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가 화상으로 진행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회원국 탈퇴 가능성까지 시사하자 유럽연합도 결국 폭발했다. 유럽 현지 언론은 이런 분위기를 전하며 "국제적 공중보건의 위기에서 미국 대통령이 국제기구에 최후통첩을 보낸 것 자체에 유럽이 놀라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경제전쟁을 벌이며 유럽과 일부 보폭을 맞추고 있으나, 미국이 언제든 유럽연합과의 경제전쟁을 벌일 수 있다는 우려도 뇌관이다. 이미 지난해 에어버스 보조금 논란을 두고 양측이 정면충돌했던 사례가 있는 만큼, 미국을 바라보는 유럽연합의 심경도 복잡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과 진심으로 협력하는 국가는 일본 외 없다는 말까지 나온다. 일본이 최근 중국 화웨이 장비 도입을 막는 정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요미우리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체 독립행정법인과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지정법인이 중국 업체가 만드는 통신기기를 이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 때리기에 나서는 일본의 확실한 '줄 서기'다.

실리콘밸리와 또...
국내에서는 실리콘밸리와 충돌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우편투표는 사기다'는 게시물을 트위터에 올렸다. 코로나19로 대선 투표가 어려워질 것을 고려해 우편투표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며 우편투표가 곧 조작투표라는 주장을 한 셈이다. 이런 가운데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다른 팩트체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은 입증되지 않았다"는 딱지를 붙여 눈길을 끈다. 현직 미 대통령의 트윗에 트위터가 '팩트체크가 필요한 사안'이라 주장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분노했다. 그는 트위터의 딱지가 본인의 게시물에 붙자 즉각 "트위터가 완벽하게 자유로운 발언을 옥죄고 있다"며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 비판했다. 그러나 현지 정치권에서는 우편투표의 경우 젊은층의 투표율이 올라갈 수 밖에 없고 이는 고령층 지지자가 많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하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발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그 불똥이 실리콘밸리로 급격히 옮겨붙는 분위기다.

사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집권 초반까지 실리콘밸리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지 못했다. 실제로 선거 기간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는 트럼프 대통령을 로켓에 매달아 우주로 날려야 한다고 말했고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초반 이민자를 막는 행정명령에 서명하자 그를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들은 실리콘밸리 테크 서밋을 통해 한 때 우호적인 협력을 타진하기도 했으나, 최근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존을 두고 '골목상권을 핍박하는 거대 문어발 기업'이라 비판하는 등 논란은 가시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