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칼럼
[EAT는 먹다가 아니다] Manage의 다양한 의미

‘manage’는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단어인데 의미들 간의 관계가 다소 모호해서 기회가 되면 한 번 분석을 해 보고 싶었던 단어이다. 먼저, 어원을 살펴보면, 손을 의미하는 ‘manus’라는 라틴어 어원을 가지고 있고 이탈리아어로 넘어오면서 ‘manegiare(handle)’ 즉, 손으로 뭔가를 다룬다는 의미가 된다.

여기서 한편으로는 야생마를 길들이다(train a horse)는 의미와 총이나 도구를 사용하다(wield: hold and use)는 의미로 분화된다. 길들이다는 의미는 사람을 잘 다룬다(manage the child)는 의미와 길들이는 과정의 어려움을 담아 가까스로 또는 그럭저럭 뭔가를 해내다(He managed to see the CEO)라는 뜻으로 나누어진다.

사람을 잘 다루다는 의미는 관리하다 또는 경영하다(She will manage while the boss is away)라는 의미로 확장되고 용케 뭔가를 해내다라는 의미는 앞에 ‘can’ 등의 조동사와 함께 쓰여서 해내다 또는 해치우다(Can you manage one more? 하나 더 먹을 수 있어?) 등의 의미로 확장된다. 총이나 도구 등을 사용하다는 의미는 기계 등을 조종하다(She managed the boat efficiently)는 의미로 확장된다.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20.06.04  07:41:36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boa, #이태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