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중국 정부가 미국의 압박과 홍콩 시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홍콩보안법 제정에 대한 뜻을 확고히 하며, 오히려 속도를 더 높이고 있다.

2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리잔수 상무위원장은 “상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국가주권 수호와 홍콩의 안정을 위해 홍콩보안법을 차질 없이 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인대 대표들의 공동노력으로 중요한 입법 임무를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중국 신화통신은 “지난 며칠 동안 당과 국가의 주요 지도자들이 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관련 대표단과 대표 및 위원회와 홍콩보안법 초안을 논의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참석한 대표들은 외부세력과 연계해 국가를 분열시키고 국가 안보를 해치는 활동을 하면 강력한 조처를 하는 홍콩보안법을 한시도 지체할 수 없다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인대는 26일 홍콩보안법 초안을 심의한 뒤 마지막 날인 28일에 표결에 부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홍콩 입법회를 건너뛰고 최고 입법기구인 전인대 상무위원회에서 홍콩보안법을 제정해 이를 홍콩 기본법 부칙에 삽입할 방침이다.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두 달에 한 번 열리는데 통상 하나의 안건을 처리하는데 한 번이나 두 번의 회기를 보냈다. 이에 기존과 같은 속도라면 지난달 말에 상무위가 열린 것을 고려할 때, 홍콩 입법회 선거가 열리는 8월에나 통과가 가능하다.

다만 지난 25일 왕이 외교부장이 기자회견에서 홍콩보안법에 대해 “잠시도 지체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고, 관영매체 등을 통해 연일 통과 필요성을 선전하는 만큼 6월에 모든 입법과정이 끝날 가능성이 크다.

한편 미국은 중국의 이런 움직임에 홍콩보안법이 통과되면 “홍콩에 부여했던 특별지위를 철회할 수 있다”라며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지난 24일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CBS 방송 등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보안법으로) 장악하면 홍콩은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로서 남을 수 있을지 알기 힘들다"고 말한 바 있다.

자오러지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발언에 대해 "홍콩 정부가 어떤 법을 언제, 어떻게 만들든지 이는 완전히 중국 주권 범위 안의 일"이라면서 "미국 역시 자국의 국가 안보 문제에 관해서 수십 개의 법률을 제정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