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만 호 지구지정 완료(예정) 지구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3기 신도시 지구지정이 최종 마무리됐다.

국토교통부는 부천대장 신도시, 광명학온, 안산신길2 등 3곳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완료됐다고 25일 밝혔다.


부천대장, 인천계양~서울마곡 기업벨트 조성


부천대장(2만호)은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나 인천1호선과 연결되는 박촌역, 김포공항역을 지나치는 S-BRT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인천계양, 서울마곡과 연계한 기업벨트를 조성해 교통이 편리한 친환경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핵심기업 유치를 위해 약 57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지정해 토지원가 공급, 취득세 50% 감면, 5년간 법인세 35%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부천대장·인천계양 신도시가 완성되면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서울마곡과 함께 서부권 산업벨트가 조성된다.

또 굴포천과 소하천을 활용한 테마형 호수공원, 생태·교육형 친수공간 등을 계획해 쾌적한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S-BRT 환승센터를 특별계획구역 지정, 중심 광장 조성 등을 통해 대장지구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이 구간을 중심문화축으로 설정해 문화·상업·업무 기능을 유기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부천대장지구와 인접한 인천계양지구와의 교통 연계성을 위해 통합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 중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 부천 대장지구 조감도 자료=국토교통부

광명학온, 신안산선 통해 서울 접근성 우수


광명학온(4600호)은 오는 2024년 신안산선 신설 역사(예정)가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안산신길2는 신길온천역(4호선) 중심의 역세권 특화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광명학온지구는 경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신안산선 역사 신설 추진, 역세권공원 조성 등으로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 지구는 수원~광명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KTX 광명역 등이 인접해 있고, 신안산선(’24년 예정) 역사가 신설되면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이에 신안산선 신설역사 중심의 역세권 공원, 중앙공원 등을 서독산과 연계한 녹지축으로 조성해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권 서남부 융복합 첨단거점인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의 배후 주거단지로써 육아·여가·일자리 및 주거가 안정되는 도심 속 힐링 공간 ‘For REST City’로 조성할 계획이다.

▲ 광명 학온지구 조감도 자료=국토교통부

안산신길2, 역세권 특화 도시로 탄생


이와 함께 안산신길2지구(5600호)의 경우, 신길온천역 중심으로 보행축·생활축이 연계된 역세권 특화도시로 탄생된다. 이 곳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안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4호선 신길온천역이 인근에 위치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양호하다는 평이다.

역사 주변 건물을 입체보행으로 연계하고, 역세권 주변에 상업·업무·주거 등을 혼합 배치해 보행과 생활이 편리한 도시로 조성한다. 또 신길2·시흥거모지구를 관통하는 황고개로를 확장(2→4차로)하고, 순환형 교통체계를 구축해 두 지구 간 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두 지구를 관통해 흐르는 제기천을 중심으로 공원녹지·보행축을 조성해 두 지구간의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 지정 완료...서울 도심까지 30분대 교통대책 수립


한편 이번 지구지정으로 3기 신도시 5곳 모두 포함해 22곳에 총 24만호 지구지정이 완료됐다. 국토부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등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고양창릉과 부천대장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을 위한 국제 설계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교통대책을 수립 중이며, 계획이 확정된 하남교산·과천지구 이외 남양주왕숙·고양창릉 등 나머지 지구들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확정할 계획다.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 등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며 “원주민들과 지속 소통하고, 정당보상 받을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