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부동산
대우건설, 반포3주구에 ‘재난 대비 특화 시스템’ 제안내진설계보다 우수한 ‘제진설계’ 적용 지진 대비 시스템 구축
▲ 출처 = 대우건설

[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대우건설은 반포 3주구 ‘트릴리언트 반포’를 "지진과 태풍 등 자연재해, 화재와 화생방 테러에도 안전한 아파트로 만들기 위해 ‘재난 대비 특화 시스템’을 제안했다"고 25일 밝혔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트릴리언트 반포'에는 내진설계보다 우수한 제진설계를 적용한 지진 대비 시스템이 구축된다. 제진설계를 적용하면 진도(수정 메르칼리 계급) 8~9 정도의 강진도 견딜 수 있으며, 건축물 구조부재의 변형과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진설계는 현재 대부분 아파트가 적용하고 있다. 구조물 자체를 튼튼하게 보강하여 건물의 안정성은 확보되지만, 지진 시 건물 대부분이 손상돼 복구에 어려움이 있다. 제진설계는 구조물에 제진장치(제진댐퍼)를 설치해 구조물의 진동을 제어, 지진동과 지진력을 저감하여 건물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 지진 후 복구도 비교적 용이한 신공법이다.

▲ 출처 = 대우건설

이 외에도 대우건설은 진도 5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 각 세대에 설치된 거실 월패드로 알림을 전달하고, 엘리베이터, 전등, 자동문, 가스밸브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 시스템을 설치한다. 엘리베이터 탑승 후 지진 발생 시 가장 근접한 층으로 이동하여 입주자가 보다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지진 감지 엘리베이터 시스템도 도입한다. 지진 발생시 센서(지진계)가 감지하여, 단지 내 인입되는 가스배관의 밸브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지진감지 가스차단 시스템 등을 통해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각 세대 내 설치된 최첨단 화재 감지기를 통해 화재, 가스 누출 등을 감지하고 위험 상황을 알려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발코니 및 실외기실까지 포함해 전층 전세대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여 혹시 모를 화재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대우건설은 트릴리언트 반포 지하 1층 커뮤니티 일부 지역에 1070평 규모의 오염 통제구역을 구획하고, 관련 설비를 구축하여 긴급재난 발생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재난 대피시설을 마련한다. 대피 시설에는 팬, 물탱크, 비상발전기, 여과기, 덕트(공기 등의 통로) 등의 설비 시설을 구비된다.

한편 대우건설은 사회 문제로 번지고 있는 생활소음을 차단할 수 있는 소음 저감 특화 시스템도 함께 제안했다.

반포3주구 조합에서 제시한 아파트 바닥 두께 지침은 슬라브 두께 230㎜, 차음재 두께 40㎜다. 대우건설에서는 추가 공사비 증액 없이 슬라브 두께는 260㎜(+30㎜), 차음재 두께는 60㎜(+20㎜)로 시공해 층간소음을 더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아래층 천장에 설치되어 생활 소음을 유발했던 욕실 배관을 내 집 바닥에 매립하는 욕실 저소음 층상 배관 방식으로 전환하여 소음은 물론 프라이버시까지 지킬 수 있도록 배려했다.

▲ 출처 = 대우건설

창호는 2015년 IR52장영실상과, 2018년 PHI(독일 패시브하우스 협회) 패시브하우스 인증 및 신기술상을 수상한 ‘AL PVC 로이 + 진공유리 이중창 LS(Lift & Slide)’ 제품을 제안했다. 27.5㎜ 복층의 슈퍼 진공유리 구조를 가진 이 창호는 프레임 폭이 두껍고, 창을 닫을 때 확실히 밀착되어 260㎜ 두께의 콘크리트 벽체보다 뛰어난 단열 성능을 발휘, 일반 복층유리 대비 42% 이상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뛰어난 결로 방지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콘서트홀, 침실 수준의 차음 성능을 기대할 수 있어 외부 소음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세계 최고의 슈퍼 진공유리를 적용한 창호로 단열과 외부소음 차단,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중간 바(Bar)가 없는 개방형ㆍ전망형 창호에다 안전 접합 유리 및 유리 난간대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 전망ㆍ채광을 극대화 했다”고 밝혔다.

신진영 기자  |  yoora29@econovill.com  |  승인 2020.05.25  12:39:46
신진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신진영, #대우건설, #반포3주구, #대우건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