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투젠-엠에스바이오텍 공동 연구개발 협약식. 출처=토니모리

[이코노믹리뷰=이혜라 기자] 토니모리는 자회사 에이투젠이 면역질환 개선을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소재 개발을 위해,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기업 엠에스바이오텍과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식은 지난 18일 진행됐다. 행사에는 양사의 대표이사를 비롯한 연구 책임자 및 관련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에이투젠의 프로바이오틱스 은행에 보관되어 있는 미생물들을 활용하여 면역질환 개선에 효과를 가진 후보 소재를 개발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이를 위한 연구 및 사업 개발 부문에 대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또 협력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연구분야 뿐만 아니라 에이투젠이 개발한 다양한 미생물 균주들을 선별하여 시대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해, 100세 건강시대에 이바지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에이투젠이 공동 연구로 개발할 면역 강화 프로바이오틱스는 향후 엠에스바이오텍의 생산라인을 활용 가능하여 토니모리 이너뷰티 제품 개발 시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투젠 관계자는 “자사는 질환 치료제로서의 고기능성 미생물을 계속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 건은 의약품 개발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 외에도, 자사의 미생물 균주를 필요로 하는 국내외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우수한 소재를 널리 알리고 매출을 확장하는 단기적 전략을 실행하는 차원에서 체결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