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미국 국무부가 북한 선박의 제주항로 통행 조건을 언급한 한국 정부 당국자 발언에 대해 제재 이행 의무를 강조했다. 

22일(현지시간) 보이스오브아메리카(VOA)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남북이 합의 시 북한 선박은 한국 해역을 다시 통과할 수 있다"는 통일부의 설명에 대해 "모든 유엔 회원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2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 선박이 제주항로를 통과하는 문제에 "남북 간에 해상 통신에 관한 합의가 필요하다"며 "해상 통신 절차에 관한 합의가 이뤄지고 남북 간 상호 구역의 통행, 선박의 통행이 가능해질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지난 5·24조치로 남북 해상항로는 폐쇄돼 북한 선박의 제주해협 통과가 불가능하다. 5·24 조치는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을 전면 불허, 남북 교역 중단, 국민의 방북 불허, 대북 신규 투자 금지, 대북 지원사업의 원칙적 보류 등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VOA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한국은 북한 관련 노력을 긴밀히 조율하며,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세밀히 조정하는 데도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올해도 북미 간 진전이 없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 충분히 소통하되 부정적 견해가 있어도 일을 만들고 밀고 가려 할 것이다"고 말한 데 대해 “미국은 남북협력을 지지하지만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우리의 동맹국인 한국과 조율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가 "미북 협상은 11월 미국 대선 때까지는 중단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미국은 북한이 더 밝은 미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북한과 의미 있는 협상을 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그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답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북한은 기회의 창이 열려 있는 지금 관여에 나서야 하며 역내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도발을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