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첫날인 22일 중국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면서 미‧중 갈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이에 시장은 불안감이 커지며 투자심리 위축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모습이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13기 전인대 3차 연례회의의 정부 업무보고에서 "홍콩과 마카오에 대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을 지키되 국가 안보를 위한 법률 및 집행 체계를 만들어 이들 지역이 헌법상 책임을 다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22일(현지시간) 미국은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에 맞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재평가 카드를 꺼내 들며 홍콩에 대한 경제·통상 분야 특별지위 박탈 가능성 등 대 중국 압박 강도를 강화하고 나섰다.

그러나 중국은 이런 움직임을 내정 간섭으로 평가하고 외부 압력에 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양측의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는 양상이다.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들은 잇따라 성명 발표나 방송 출연에 나서 홍콩보안법 제정을 비판하면서 재고를 촉구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경제 선임보좌관은 CNN방송 등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조치는 "중국 경제 및 홍콩 경제에 매우 매우 안 좋을 것이다. 매우 매우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국의 이번 조치가 외국 자본의 탈출 현상을 초래, 홍콩이 더는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을 통해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홍콩에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대우를 보장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7일 중국의 강한 반발 속에서 서명한 '홍콩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홍콩의 자치 수준을 매년 검증해 홍콩이 누리는 경제·통상의 특별 지위를 유지할지 결정하게 돼 있다.

이와 관련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6일 홍콩이 특별대우를 지속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자치권을 누리는지에 대한 평가보고서의 의회 제출을 일단 연기한 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 홍콩보안법의 추진 여부를 지켜본 뒤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이 홍콩보안법 제정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경제·통상 부분에서 부여된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할 경우 홍콩은 중국 본토와 같은 최대 25%의 징벌적 관세를 부담하는 등 여러 특혜를 포기해야 한다. 이에 본토인 중국이 입을 타격도 막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 의회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강경 대응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짐 리쉬 상원 외교위원장, 코리 가드너 상원 외교위 동아태 소위원장, 마르코 루비오 상원 정보위원장 대행 등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최근 상황은 미국의 홍콩 정책에 대한 중대한 재평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해 글로벌 경제침체의 주요인이었던 양국 간 갈등이 재점화되는 모습은 국내 주식시장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 연속 ‘사자’ 행진에 나섰던 외국인 투자자는 22일 4700억원의 매도 우위로 다시 돌아섰다. 주중 한때 2000선을 찍었던 코스피는 22일 1970선으로 밀리는 등 조정되는 모양새다.

이번 주 주식 시장은 코로나19 확산의 책임 공방을 계기로 미중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향후 전개 상황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중 마찰 점증, 주식시장 밸류에이션 부담은 하락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중 갈등이 무역, 금융, 기술 등 다방면으로 심화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이와 같은 정치적 이슈는 중국 주식시장의 노이즈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단기적으로 전체 주가지수는 리스크 요인을 반영하며 상단이 제한될 전망"이라면서도 "다만 이번 전인대에서 강조된 신형 인프라, 신형 도시화와 관련된 업종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