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2일 "코로나19 사태가 일시적 유행이 아닌 엔데믹(endemic·주기적 발병)으로 변모하면서 더 이상 이전 생활방식으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전망까지 나온다"면서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금융부문도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0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부문의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 원장은 "실물 경제가 숨통을 틀 수 있도록 충분하고 신속한 금융지원을 통해 현장을 지원하는 것이 요구된다"면서 "금융권이 위험관리에만 치중해 자금공급 기능을 축소한다면, 경기 하강을 가속화하고 신용경색을 발생시키는 등 문제가 심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이를 위해 "금융권은 지금부터라도 외형 확대를 자제하고 충당금과 내부유보를 늘리는 등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손실흡수 능력을 최대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금융부문의 건정성 유지를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윤 원장은 "저성장, 저금리의 금융환경에서 소비자는 물론 금융사 스스로 과도한 고수익 추구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면서 "현재 금융회사의 건전성은 양호한 수준이지만 실물경제 고충이 장기화될 경우 한계 차주의 신용위험이 현재화되어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