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유가 하락에 따른 물가 상승률 둔화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경제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영국도 독일·오스트리아·네덜란드·프랑스 등에 이어 마이너스 국채 대열에 합류했다. 영국의 마이너스 국채 발행은 사상 처음으로, 향후 기준금리까지 마이너스로 떨어지는 '마이너스 경제 시대'에 대한 전망이 나온다.

20일(이하 현지 시간) 로이터와 AFP 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영국 부채관리청이 2023년 만기가 돌아오는 37억5000만파운드(약 5조7000억원) 규모의 3년물 국채를 입찰에 부친 결과 -0.003%의 수익률로 매입됐다.  

이는 채무자인 영국 정부가 오히려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는 것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만기 시 돌려받는 돈이 투자 금액보다 줄어들어 손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채권 응찰률이 2.15배에 달할 정도로 수요가 많았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사실상 '보관 수수료'를 지불하면서라도 안전자산인 국채를 선호하는 현상이 벌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영국 정부는 지난 2016년 한시적으로 1개월물 어음을 마이너스 수익률로 매각한 적 있으나, 일반 장기 채권의 마이너스 발행은 사상 처음이다. 이에 영국 역시 조만간 '마이너스 기준금리 시대'에 진입할 수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충격이 커지자 지난 3월 기준금리를 두 차례에 걸쳐 전격 인하한 바 있다. 영국 기준금리는 기존 0.75%에서 0.25%로, 또 0.25%에서 0.1%로 낮아지면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잇따라 발표되는 경제 지표들이 심각한 코로나19 쇼크를 반영하면서 추가 조치가 다시 요구되는 상황이다. 영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분기 대비 2% 역성장 한 것으로 나타난 데 이어 2분기에는 그 감소폭이 더욱 크게 확대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 영국의 지난달 소비자 물가 상승률도 약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인 0.8%로 나타났다.

마이너스 기준금리 또한 그 일환으로 검토되고 있다. 이달 초까지만 해도 마이너스 금리에 대해 "고려하거나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던 앤드류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는 이날 하원 상임위원회에 출석해 "현 상황에서 모든 수단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마이너스 금리 도입도 이에 포함된다"며 입장을 바꿨다.

한편, 현재 유럽중앙은행(ECB) 및 스위스·덴마크·일본 등의 중앙은행들이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 같은 마이너스 기준금리 도입의 흐름 속에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역시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연준은 마이너스 금리 주장에 대해 거듭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4월 28~29일 개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이어 지난주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화상 회의에서도 "마이너스 금리는 연준이 고려하고 있는 조치가 아니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지만, 압력은 대내외적으로 고조되는 분위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12일 "마이너스 금리는 선물이 될 것"이라면서 연준을 압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