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경제포럼(WEF)이 마쉬앤맥레넌(Marsh & McLennan), 취리히 보험그룹(Zurich Insurance Group)과 공동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응답자의 3분의 2가 세계 경기 침체의 장기화를 코로나 이후 기업이 직면하게 될 ‘가장 큰 우려’로 꼽았다.   출처= The Economic Times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코로나 후유중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장기 침체다. 그러나 당신이 기업 임원이라면 당신을 잠 못 들게 할 걱정거리는 더 많이 있다.

세계경제포럼(WEF), 글로벌 컨설팅업체 마쉬앤맥레넌(Marsh & McLennan), 스위스 취리히 보험그룹(Zurich Insurance Group)이 19일(현지시간) 공동으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들은 장기 침체 외에도 코로나로 인한 파산 급증, 청년 실업 증가, 원격근무로의 전환으로 인한 사이버 공격 위험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첫 2주 동안 전 세계 대기업 임원 35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이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3분의 2가 세계 침체의 장기화를 기업이 직면하게 될 ‘가장 큰 우려’로 꼽았다. 보고서의 저자들은 또 불평등 심화, 기후 약속의 퇴보, 기술 남용 등을 코로나 19의 위험스러운 후유증으로 규정했다.  

전세계의 정책 입안자들은 이제 코로나 바이러스가 촉발한 경제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기업, 학교, 교통을 재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경제 재개가 또 다른 확산을 불러오지 않도록 위험을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달 세계 GDP가 2020년에 3%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1930년대 대공황 이후 가장 심각한 경기 침체다.

이번 보고서 저자들은 "코로나 19가 세계 경제활동을 위축시켰고, 각 국가들은 대응책 마련에 이미 수조 달러를 퍼부었으며, 향후 회복 과정에서 세계 경제에 구조적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대응을 위한 재원을 마련으로 부채가 쌓이면, 정부와 기업에 앞으로 여러 해 동안 부담이 계속 될 것이다… 특히 신흥국들은 더 깊은 위기로 빠져들 위험이 있고, 기업들은 점점 더 불리한 소비, 생산, 경쟁 패턴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파산과 이로 인한 합병 등이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IMF는 선진국 정부의 부채가 2019년 국내총생산(GDP)의 105%에서 올해 122%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의 40%가 주요 국가들의 재정 약화를 걱정거리로 꼽았는데, 이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오늘의 지출이 다음 세대에 긴축 재정이나 증세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 1위 장기침체, 2위 파산 및 인수합병 급증, 3위 일부 국가 산업의 회복 불능, 4위 구조적 실업 증가(젊은층), 5위 보호무역주의 득세, 6위 주요 국가들의 재정 악화, 7위 글로벌 공급체인의 붕괴, 8위 신흥국 및 개도국의 경제 붕괴, 9위 원격근무 증가로 인한 사이버 공격, 10위 코로나의 제2 확산 또는 새로운 전염병 발병.     출처= 세계경제포럼(WEC)

응답자들은 또 실업률, 특히 젊은층의 높은 구조적 실업률과 코로나 19의 재확산, 또는 우리가 알 수 없는 또 다른 전염병의 발생을 고위험군으로 꼽았다.

취리히 보험그룹의 피터 기거 최고위험관리자는 보고서에서 "고실업률이 소비자 신뢰, 불평등, 행복하고 건강한 삶 유지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보장 시스템의 효율성에 도전을 제기하면서 코로나 후유증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계적으로 16억 명 이상의 학생들이 코로나 대유행 기간 동안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함으로써 취업과 교육 시장에 대한 엄청난 압박을 가했다. 이로 인해 우리의 다음 세대에까지 위험에 직면해 있다. 우리가 현재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이러한 위험이나 기회가 다음 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결정할 것이다.”

보고서 저자들은 또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만들어진 결속력은 “더 응집력 있고 포용적이며 평등한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세계 경제가 불평등과 실업 증가로 인한 사회적 불안정 같은 새로운 위험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기업들이 앞으로 고숙련자들의 원격 근무를 상시 운영하게 되면, 숙련된 근로자들에게 더욱 유리한 상황이 조성되면서 노동시장의 불균형을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다.”

저소득 노동자와 이민 노동자들이 각국의 봉쇄 조치에 따른 경제적 여파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는 증거는 이미 차고 넘친다.

보고서는 또 각국의 환경 공약에 대한 진전이 지연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보고서 저자들은 “재택근무 같은 새로운 근무 환경과 여행에 대한 새로운 태도가 탄소 배출을 보다 줄여줄 수는 있지만, 경제를 회복시킨다는 명분으로 지속가능성 기준을 생략하거나 탄소 집약적인 경제로 복귀하는 것은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환경 목표를 저해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