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정부는 군대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입대하는 군인들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전국의 각 군 훈련소와 신병교육대에는 코로나19 검체 채취 전담 인원이 배치된다.

국방부는 18일부터 8주간 매주 6300여명을 코로나19 검사를 할 예정이다. 군 훈련소와 신병교육대에서 자체적으로 검체를 채취하면, 질병관리본부와 계약을 맺은 민간 업체 등이 검체 이송과 검사를 하는 순서를 밟게 된다.

대규모 인원의 빠른 검사를 위해 ‘취합검사법'이 활용된다. 취합검사법은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해 1개 검체로 만들어 검사하는 방식이다. 양성이 나오면 검체를 개별적으로 재검사해 감염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음성이면 재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여러 명의 검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방부는 “20대의 코로나19 발병률이 높고, 군부대에서는 집단생활을 하고 신체 접촉이 많은 훈련이 이뤄지기에 한두명이라도 환자가 발생하면 집단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안전을 위해 입소 전에 검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이태원 일대를 방문했다고 부대에 알린 훈련병 83명은 코로나19 검사후 모두가 음성 판정이 나왔다.

훈련병이 입소 후 일주일 전에 확진 판정을 받으면 귀가 조치된다. 지난달 13일 육군훈련소에 입소한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귀가 조처된 바 있다. 입소 후 일주일이 지나 확진을 받았으면 군 소속으로 치료를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