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팬오션

[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팬오션이 곡물트레이딩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미국법인을 통해 이토추 인터내셔널이 보유 중인 미국 번기사와의 합작법인인 EGT의 지분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EGT는 워싱턴주 롱뷰항 소재 최신식 수출터미널과 몬태나 주 소재 4개의 공급시설을 보유, 운영 중에 있다.

팬오션 미국법인은 이토추 인터내셔널이 보유한 EGT 지분 36.25% 전량을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국제 곡물유통의 80%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곡물메이저와의 관계 강화를 통해 팬오션의 곡물사업이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대형 터미널 확보로 국가곡물조달시스템의 핵심 역량을 확보하게 됨과 동시에 우리나라 식량자주권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생산국에서 우리나라까지 운반해 올 수 있는 물류 및 유통시설 확보로 곡물의 직접 구매가 가능해지면서다. 국제시장의 공급불안으로 인한 곡물가격 급등 시에도 필요한 곡물을 해외에서 직접 조달하는 경우, 세계 곡물 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뚫고 안정적 국가식량자원 확보가 가능해진다. 

팬오션 관계자는 “이미 세계적 수준의 국내 최대 곡물 수송 선사로서 이번 사업 진출을 통해 곡물 트레이딩 사업 역량 강화 및 그룹사와의 시너지 증대를 예상한다”며 “곡물 운송 영업력 강화 및 미주 서부 지역에서의 운항 효율성 제고 효과 또한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