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추가 주택 공급 대책에 용산이 서울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가 용산 정비창 부지에 8000세대의 주택을 추가 공급하기로 발표했기 때문이다. 서울 도심의 최선호 입지에 미니신도시급 주택 단지가 들어선다는 소식에 용산 일대의 부동산 시장은 다시 들썩이고 있다.

꿈틀대는 용산, 정부도 다시 긴장

▲ 용산 정비창 부지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지난 6일 정부는 수도권 추가 공급 대책의 일환으로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재개발과 유휴부지 활용 등을 통해 서울 일대에만 7만호의 주택을 추가로 공급하겠다는 방침이다. 해당 대책에는 서울 도심 18곳에 유휴부지를 준비해 1만5446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대책도 포함됐다. 이 중 8000호가 서울 용산구의 용산 정비창 부지에 들어서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주거시설은 물론 업무·상업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 주거개발을 진행할 방침이다.

▲ 서울 내 유휴부지 추가 확보 지역 18곳. 출처=국토교통부

2006년 수립된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과 2018년 진행된 여의도·용산 개발 계획이 모두 무산된 이후, 용산 지역의 새로운 개발계획이 다시 모습을 드러내자 용산 일대의 시장도 다시 꿈틀대고 있다.

정부 역시 발빠른 투기 방지책을 들고 나왔다. 지난 2018년에도 과열 조짐 등으로 사업이 전면 백지화 된 사례가 있는데다가 주택공급과 가격 안정화를 위한 계획이 자칫 투기 시도로 이어질까 염려해서다.

정비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용산 철도 정비창 해당 부지의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용산을 포함한 개발 예정지에는 합동 투기단속반을 통해 투기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또 국토교통부와 국세청, 검·경 등 부처가 합동으로 부동산 불법행위 대응반을 가동하는 등 투기 과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인프라 개선·개발 가속화” VS“반쪽짜리 도시개발”

▲ 용산 정비창 부지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이런 정부의 경고에도 용산 정비창 부지 인근의 일부 중개업자들은 사업 가시화에 따른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런 ‘엄포’를 사업 가속화에 대한 징후로 받아들이는 업자도 있다. 서부 이촌동내의 한 중개업소의 대표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오히려 정부가 확실히 사업을 확정하고, 사업도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는 본격적인 시그널로 읽힐 수 있다”고 말했다.

서부 이촌동 일대의 부동산 업자들은 사업 진행에 대한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 용산 대림아파트 인근 한 중개업자는 “사업이 가시화된 점과 정비창이라는 부지 특성상 개발 진행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무래도 정비창 부지가 개발되면 인근 환경이나 시설도 자연스레 개선된다”라고 답했다.

대책 발표 이후 관련 문의 전화도 쏟아지고 있다. 해당 업자는 “대책이 발표된 하루 이틀 동안 문의 전화가 굉장히 많았다. 대림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의 연락도 많았다”면서 “일부 매도인의 경우 정비창 이슈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 매물을 거둬들이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반면 주택 공급에 초점을 맞춘 이번 개발 계획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내는 업자들도 상당수다. 용산 파크타워 내 한 중개업자는 “기존 개발 계획을 기대하고 일대에 투자를 한 일부 투자자들은 실망하고 있다. 일부 중개업자들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고 답했다.

고급 업무지구가 아닌 공공임대 위주의 주거 단지로 개발하는 것은 ‘반쪽자리 도시 개발’이라고 언급하는 인근 지역 업자도 있다. 해당 업자는 “입지에 걸맞는 이전 종합 계획에 비하면 미니신도시에 가깝다. 공공분양이 입주물량의 절반이고 나머지 반은 민영의 분양과 개발이니 기대치보다 낮아진 계획인 것은 분명하다”고 이야기했다.

주거 확보·주택 공급에 회의적 의견도

▲ 용산 정비창 부지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일부 업자와 전문가는 정부의 개발 목적인 주택 공급과 주거 지역의 역활에도 한계가 있다고 평가한다. 용산역 인근의 한 중개업자는 “부지가 50만㎡가 되지 않는 곳에 주거 시설과 상업·업무 시설이 같이 들어서는 것”이라면서 “강남 일부 지역의 1개 대단지 넓이 수준에 불과한 면적에 8000가구가 들어서는데 주거용으로 만족할 만한 상품이 나올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구철 미래도시시민연대 재건축지원조합단장은 소규모 면적으로 이루어지는 개발로는 본래 정책의 목적인 주택 공급을 통한 시장 안정화를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지적했다.

김 단장은 “용산 정비창 사업의 경우 입지 여건으로 볼 때 중대형 수준으로 공급해야 신규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소형 면적 중심의 개발은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의 주거난 해결에 긍정적인 효과는 있다. 다만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주 수요층을 만족시키기는 힘들어 시장을 안정화할 수 있는 공급으로 기능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