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코로나19로 불어 닥친 언택트 열풍이 분양시장에서도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 나오면서 분양 관련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들이 인기 단지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최근 이용할 수 있는 부동산 앱들은 각 단지별 실거래가는 물론 특정지역의 인구 유입 현황이나 각 지역별 규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신규 단지가 모델하우스 오픈 등 분양 일정에 돌입하면 수요자들의 관심을 더욱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앱인 호갱노노(모바일 앱 분석업체 아이지에이웍스 조사, 4월 26일 기준)에서는 지난 29일 GS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반월지구에 신규 공급하는 신동탄포레자이 검색자 수가 폭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신동탄포레자이는 사이버 모델하우스와 실시간 유튜브 영상을 함께 공개 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집중 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앱에서 신동탄포레자이를 검색한 인원은 최대 약 3000명(오후 12시30분)까지 늘었고, 그 뒤를 더샵광교산퍼스트파크, 호반써밋목동, 영통자이, 힐스테이트동인센트럴 등이 이으며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 단지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지에 대한 관심과 함께 해당 지역의 검색량도 늘어났다. 29일 오후 1시 15분 기준 지역별 검색 순위는 화성시 반월동(2541명)이 가장 높았으며, 연수구 송도동(1312명)과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1179명), 양천구 신정동(1065명),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835명)이 뒤를 이었다.

분양 관계자는 “모델하우스 오픈 이후 방문을 통해서 주로 정보를 얻었던 기본 방식과는 달리 코로나19로 인해 분양 문화도 뉴노멀 바람이 일고 있다”면서 “어플 상에서 많은 인기를 기록했던 단지들이 청약 결과뿐만 아니라 향후 프리미엄도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아파트 신규 분양 시 앱 내 순위권 진입 여부가 단지 흥행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점이 됐다”고 말했다.

분양을 앞두고 꾸준히 상위권을 석권했던 신동탄포레자이는 비규제 지역인 경기도 화성시 반월지구 도시개발사업(반월동 17번지)을 통해 공급되며, 최고 29층, 12개동, 전용면적 59~84㎡, 1,297가구 대단지로 조성된다. 각 타입별로는 △59㎡ 474가구 △74㎡ 319가구 △84㎡A 299가구 △84㎡B 199가구, △84㎡P(펜트하우스) 6가구로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화성시 반월지구는 영통·기흥·동탄이 접한 트리플 생활권 입지에 위치해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신동탄포레자이는 비투기과열지구 및 비청약과열지역으로 청약자격과 전매 제한 및 중도금 대출 보증 등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 수요자들에게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는 율목초와 접한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이며, 동학중, 서천고, 경희대(국제캠퍼스)와 망포동∙영통동 학원가가 인접해 있는 등 교육 인프라가 탄탄하고, 롯데백화점(동탄점, 내년 5월 오픈), 빅마켓(신영통점)과, 이마트 트레이더스(수원신동점), 롯데마트(영통점), 코스트코(기흥점), 이케아(기흥점) 등 각 생활권이 갖추고 있는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도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단지와 가까운 곳에는 삼성디지털시티, 삼성나노시티가 있어 직주근접 환경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사업지 인근에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서천역(가칭, 2026년 개통 예정), 동탄도시철도인 트램(2027년 개통 계획) 반월역(가칭) 등 다양한 개발호재도 마련돼 있으며, 도시개발을 통한 추가 아파트 공급도 계획돼 있어 접근성과 생활 환경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단지와 가까운 곳에서는 서천레스피아, 남산근린공원, 농서근린공원이 자리하고 있어 쾌적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동탄포레자이가 선보이는 차별화된 설계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우선 단지 전체가 남향위주, 4bay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에 유리하며,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설계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또한, 3면 발코니 혁신평면(74㎡, 84㎡)으로 더욱 넓은 실사용공간을 누릴 수 있으며, 펜트하우스(84㎡P)에는 테라스가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이 품격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힐링가든, 엘리시안가든 등 녹지 조경이 조성되고, 실내 골프연습장과 카페테리아,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놀이터, 스터디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세대 내에서는 GS건설이 제공하는 시스클라인과 자이앱 솔루션이 적용된다. 국내 최초 환기형 공기청정시스템인 시스클라인(거실/주방 기본 제공, 침실 별도 계약)은 홈네트워크와 연동해 자동으로 공기질을 조정하는 토탈 에어솔루션으로 창을 열지 않아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스마트폰에 자이앱을 설치하면 외출해서도 난방과 가스(off만 가능), 침실 및 거실 조명이 제어 가능하다.

한편, GS건설은 코로나19로 인한 화성시의 권고 조치에 따라 오는 5월 8일부터 예약자에 한해 모델하우스를 공개하고, 청약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달 11일에는 특별공급이 진행되며, 12일 1순위, 13일 2순위 청약이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일은 19일이며, 계약기간은 6월 1일부터 11일까지 주말을 제외하고 9일 동안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