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이상준의 동안보감] 여드름, 사계절 부담없는 ‘골드PTT’로 해결

여드름은 주로 얼굴이나 목, 가슴 및 등에 면포, 구진 등 다양한 병변들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난치성 피부질환이다. 여드름은 발생할 당시 면포나 염증 병변으로 인해 미용상 보기 싫고 스트레스를 줄 뿐만 아니라 병변들이 사라지고 나서도 색소침착, 붉은 자국, 패인 흉터 등을 남긴다.

여드름을 악화시키거나 유발시키는 중요한 인자는 스트레스, 수면부족과 함께 화장품의 사용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복적이고 빈번하게 모공을 막는 화장품을 사용하면 여드름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 여드름을 빠르게 치료하는 핵심은 피지샘과 여드름 균을 초기부터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 하느냐가 관건이다. 화학적 치료의 불편을 덜고 먹는 약에 대한 내성과 태아 기형 등의 부작용 걱정 없는 새 여드름 치료법 ‘골드PTT(gold photothermal therapy)’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골드PTT는 열에 반응하는 특수 물질을 이용,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샘을 빠르고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선택적 광열치료다. 금미세입자(gold microparticle)를 피부 모공 속으로 특수기기를 이용해 흡수시킨 뒤 각 여드름 종류별 적합한 파장의 레이저를 쪼여 여드름균과 피지샘을 ‘콕 집어 파괴’하는 표적 치료다. 피지가 많거나 붉은기가 심한 경우, 좁쌀처럼 도드라진 여드름, 염증이 심한 큰 여드름 등 다양한 부위의 각양각색의 여드름에 맞추어 레이저 파장을 선택해서 적용한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본원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1~2주 간격 3회 치료를 받았으며, 치료 전 후 조직검사를 시행한 결과 피지샘이 선택적으로 감소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기존 광역동 치료는 시술 시 통증과 시술 후 홍반과 부종, 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가능하며 광과민성 물질로 인해 일정 기간 햇빛 노출을 피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반면 골드PTT표적치료는 광감각 반응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햇빛 차단 조치가 필요 없어 사계절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통증이 없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안전한 치료법이다.

여드름 치료 후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잘못된 화장품사용법을 개선시켜 올바른 화장품사용법을 제안하고, 개개인의 피부상태, 여드름 유형에 맞는 적합한 여드름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스트레스·수면·식습관·흡연·생리주기 등 개인 생활에 대한 각별한 관리도 병행돼야 한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  anaderm@hanmail.net  |  승인 2020.05.10  10:07:51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