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는 대표 서민주거안정 보증상품인 전세보증금반환보증(전세보증)을 활용해 수도권 노인 일자리 창출에 나섰다고 4일 밝혔다.

HUG는 지난해 8월 부산과 인천 지역 노인 일자리 지원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에 이어 4월 29일 서울 강서·광진·금천 시니어클럽과 명도확인 업무 위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협약 체결한 3개의 시니어클럽은 서울과 경기 수도건 전역 전세목적물의 명도확인 업무를 5월부터 수행하게 된다. 

명도확인 업무란 HUG 전세보증에 가입한 세입자가 대상 주택에서 이사를 완료했는지를 확인하는 업무로 세입자가 명도를 마친 뒤에 HUG가 보증이행(임대인을 대신해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반환)하고 있어 보증이행에 필수적인 절차다. 

HUG는 깡통전세 등으로 보증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명도확인 업무를 노인 일자리 지원기관에 위탁하여 지역 노인 일자리를 창출한다. HUG가 임대인을 대신하여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을 지급하는 보증이행 업무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재광 HUG 사장은 “지난해 부산과 인천에 이어 보증이행 업무량이 가장 많은 수도권 명도확인 업무를 지역 노인들에게 위탁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HUG는 향후 협약 체결 기관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노인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임차인에게 더욱 신속한 보증이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