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발코니 무상확장 등 수요자들에게 실질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는 이목이 집중된다. 보통 발코니 확장 비용이 약 1000만원 정도를 호가하기 때문에 비용절약이 되기 때문이다.

최근 분양되는 아파트들은 대부분 발코니 확장이 이루어 지고 있다. 발코니 면적을 거실 또는 방, 침실 등의 용도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어 실사용 공간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창문과 벽 등 장애물이 없기 때문에 실내 채광과 통풍효과가 배가되며, 같은 평형에서도 개방감이 더 느껴지기도 한다.

이러한 발코니 확장을 무상제공하는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도 인기가 좋다. 사례로 호반건설이 4월 인천 영종국제도시에서 선보인 '호반써밋 스카이 센트럴'은 코로나 19 여파에도 불구하고 1순위 청약에서 총 418가구 모집에 1696명이 몰리며 평균 경쟁률 4.1대 1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발코니를 무상으로 확장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얻었던 단지이다.

지난해 GS건설과 두산건설, 롯데건설이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중앙생활권 2구역에 선보인 '의정부역 센트럴자이&위브캐슬' 역시 발코니를 확장을 무상으로 제공했었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 당해지역 마감에 성공한데 이어, 현재 전매가 풀리자마자 분양권 프리미엄이 2억가량 붙어 거래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의정부에서 발코니 무상확장과 5베이 특화설계를 선보이는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끈다. 진산건설이 의정부동에 공급하는 '의정부역 진산&월드메르디앙'이 그 주인공이다. 후분양 아파트로 공급돼 올해 12월 입주가 가능할 전망이다.

'의정부역 진산&월드메르디앙'은 주상복합형태로 지하 2층~지상 26층 단일 동, 아파트 79세대와 주거용 오피스텔 6실, 상업시설로 이뤄져 있다. 주거시설과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단지로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67~77㎡ 4개 타입,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용 84㎡ 3개 타입으로 구성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평면을 다양화했다.

여기에 발코니 확장 면적이 제공된다. 이는 서비스 면적으로 약 39~40㎡ 실사용 면적이 더 넓어졌으며, 입주민들에게 무상 시공 혜택이 제공돼 보다 쾌적하고 넓은 주거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전 세대 시스템 에어컨과 인덕션 하이라이트 등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단지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5bay(타입별 상이) 맞통풍 구조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의정부 최초로 알파룸 및 팬트리를 포함해 방 5개를 구현해냈다.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틈새면적까지 최대로 활용해 넓은 공간감마저 느낄 수 있다.

이 단지는 비규제지역인 의정부 역세권에 위치한 입지적 장점과 2020년 12월 입주를 앞두고 있어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해 투자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단지가 위치한 의정부역 일대는 생활, 문화, 교통이 복합적으로 잘 이루어진 중심 입지로 경의초, 호동초, 호원중, 다온중, 상우고 등이 가까워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CGV, 의정부 로데오거리, 의정부예술의전당, 의정부 제일시장 등 편의문화시설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쾌적한 주거여건도 주목할 만 하다. 단지 가까이 성복천 수변산책로가 있고 인근에 중량천, 추동공원, 도봉산, 북한산 둘레길 등이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지하철을 이용해 도봉산역(7호선), 창동역(4호선) 등 환승이 수월하며 차량을 이용해 서울외곽순환도로 의정부IC와 호원IC 등을 통해 각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구리~포천간 고속도로를 통해 강남권 이동도 수월하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도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대형 개발호재에 따른 미래가치도 기대된다. 먼저 경기 양주와 수도권을 잇는 경기 남부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이 확정됨에 따라 의정부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기존 73분가량 소요되던 시간이 단 16분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 외에도 경기 북부권 최대 규모인 의정부 을지대학병원 및 을지대학교가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 중이고, 지난해 11월에는 의정부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도 착공해 약 1조 7000억 규모의 공연장, 워터파크, 가족호텔, 아울렛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의정부역 진산&월드메르디앙'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2층에 위치할 예정이며 방문 시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