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된 주택시장. 단지 밖으로 멀리 나갈 필요도 없이 단지 내에서 각종 생활 편의를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가 주거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일 신영 등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수요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단지 내 다양한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 잠옷이나 슬리퍼와 같은 편한 복장으로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한 입지를 의미하는 ‘슬세권’이나 집 근처에 교육, 취미, 휴식 등 일상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가 조성된 단지를 뜻하는 '올인빌' 등 주거편의성에 대한 다양한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원스톱 생활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에 따라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단지 안에서 일상은 물론 여가 및 휴식까지 누릴 수 있는 신규 분양 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 공급된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는 단지 내 친환경 생태연못을 조성해 입주민 자녀들의 자연학습공간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 단지는 평균 22.58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다.

또 지난 3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는 워터프론트 호수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라운지를 비롯해 커뮤니티 내부로 스크린골프, 스크린볼링, 게임룸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존이 조성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 단지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72.1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지난해 11월 경기 의왕시에 입주한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 전용 84㎡는 지난 1월 8억9,635만원(39층)에 거래돼 분양가(5억6,830만원) 대비 무려 3억원 이상 올랐다. 이처럼 입주민의 주거편의성을 높여주는 부대시설은 입주 이후 단지의 경쟁력을 높여줬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는 15%대의 건폐율로 녹지공간이 풍부한데다 운동 및 여가 시설까지 갖춘 원스톱 아파트로 입주민의 주거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부산 연제구의 '아시아드 코오롱하늘채'(2019년 9월 입주)는 최상층에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미니텃밭 등을 비롯해 대형 스크린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야외 시네마가든을 조성해 입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단지의 전용 84㎡는 지난 2월 5억6,200만원(21층)에 거래돼 분양가(4억6,300만~4억6,700만원)에서 1억원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아파트는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은 만큼 대기수요가 많고 거래가 활발해 시세 상승폭도 높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이달 분양시장에서도 단지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부대시설이 조성된 신규 단지가 선보일 예정이다.

▲ 울산 지웰시티 자이 사진=신영

신영(시공: GS건설)은 이달 울산 동구 서부동 일대에 '울산 지웰시티 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2개 단지로 지하 5층~지상 최고 37층, 18개동, 전용면적 59~107㎡ 총 2,687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단지 내 미니카약물놀이터와 풋살장이 조성되며 클라이밍시설이 마련된 실내체육관을 비롯해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1인독서실, 건식사우나, 다목적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같은 달 제일건설은 경기 양주시 옥정지구 A10-1블록과 A10-2블록에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레이크 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6개동, 전용면적 74~101㎡ 총 2,474가구로 조성된다. 이 단지에는 실내수영장, 체육관, 골프장 등 스포츠 시설이 들어선다.

우미건설은 대전 유성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둔곡지구) A-3블록에 ‘대전 둔곡 우미 린’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8층, 7개동, 전용면적 65~84㎡ 총 760가구 규모이다. 이 단지는 다목적 실내체육관, 실내골프연습장, 헬스장 등 커뮤니티 시설은 물론 맘스스테이션 겸용 카페, 게스트하우스, 남·녀 구분 독서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조성된다.

반도건설은 경남 창원시 성산구 사파지구 공1블록에 ‘성산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15층, 17개동, 전용면적 55~86㎡ 총 1,045가구 규모이다. 창원 최초로 단지 내 별동학습관이 조성되고, 키즈 워터파크, 사우나 시설 등 입주민의 편의를 고려한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