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들로 "중국 코로나19 책임지게 될것…추가관세 트럼프에 달려"

트럼프, 중국에 '코로나19 부실 대응' 보복 조치 물색

[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29)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되며 제2의 무역전쟁이 시작되는거 아니냐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1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 관련해 중국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경제매체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방식과 시점은 대통령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적인 대중 관세 여부에 대해서도 대통령에게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커들로 위원장은 다만 일각에서 거론하는 '미국 국채 상환 거부' 방안에 대해선 "미국채 상환 의무의 신용은 절대적으로 신성불가침한 영역"이라고 일축했다.

중국이 보유한 막대한 미국채의 상환을 거부하는 극약처방은 오히려 미국 정부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달러화 위상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같은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코로나19 때문에 미국 경제가 악화되고 있다면서 중국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전날 “코로나19가 중국 우한 바이러스연구실에서 왔다는 증거가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증거를 봤다”고 답하며 중국 책임론을 재차 강조했다. 다만 확신을 갖는 이유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 부과가 강행할지는 미지수다. 11월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19 초기대응 실패로 인한 비판론을 중국으로 돌리면서 보수 지지층을 결집시키려는 정치적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4월28일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책임론과 관련해 "'적'은 중국이 아니라 바이러스라면서 미국이 추구하는 처벌이나 책임 묻기는 국제법상으로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겅 대변인은 “이들의 목적은 오직 자신들의 코로나19 방역 부족에 대한 책임을 면하고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것”이라며 “이들의 주장은 미국의 방역 업무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미국의 험악한 속셈과 자신의 중대한 문제를 드러낼 뿐”이라고 주장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시장의 투자 심리는 위축됐다.

이날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622.03포인트(2.55%) 급락한 2만3723.69에 거래를 마쳤다. S&P500지수는 전장보다 81.72포인트(2.81%) 떨어진 2830.7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284.60포인트(3.20%) 추락한 8604.95에 각각 장을 마쳤다.

조셉 리틀 HSBC글로벌에셋매니지먼트 수석 글로벌 전략가는 “투자자들은 무역을 둘러싼 긴장 및 지정학적 갈등이 지속하고, 더 심화할 수 있다는 점을 주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