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무산될 위기에 놓였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노동계의 입장 선회로 재개된다.

광주시와 광주글로벌모터스(GGM),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등 세 주체는 29일 광주시청에서 ‘광주형 노사 상생의 완성차 공장 성공을 위한 합의서’를 채택했다.

이날 광주시청 비즈니스룸에 이용섭 광주시장과 박광태 GGM 대표이사,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등 ‘광주형 일자리’ 사업 관계자들이 모습을 보였다.

각 기관·기업은 이번 합의에 따라 각자에 주어진 사안을 이행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가칭 ‘광주 상생 일자리 재단’을 설립한다. 이 재단은 노동정책 실효성, 정책 수행역량 등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세워진다. 광주시는 재단 설립 뒤 기능·역할을 설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GGM은 독립 자문기구 ‘상생위원회’를 설치해 노사관련 문제를 논의하고 대표이사에 제안하는 등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작년 1월 광주시·현대자동차 양측이 체결한 투자협약서와 함께,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의결한 노사 상생발전협정서를 이행할 계획이다.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관계 개선, GGM 임원 적정임금 설정, 현대차 추천 이사 해촉 등 앞서 노동계로부터 수렴해 내놓았던 요구사항들은 철회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