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신용회복위원회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코로나19가 가계부채 증가의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매출의 감소, 구조조정과 감염에 따른 실직. 대출금은 갚아야 하는데 소득이 줄었거나 감소되는 상황이 속출하고 있다. 연체로 빚이 생기기 쉬운 구조다. 코로나 19로 인한 연체의 위기.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28일 가계부채 조정 기관 신용회복위원회가 서민금융진흥원(위원장 겸 원장 이계문)과 함께 신용 및 채무관리법을 소개했다. 코로나19로 빚 고민을 하는 서민을 위해서다.

자료=서민금융진흥원

◇ 고금리 대출 말고 서민금융 상품 먼저 알아봐야 

서금원은 연체 위기에서 아직 신용여력이 남아 있다면 저금리 서민금융상품으로 대환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대환은 기존 고금리 대출 채무를 저금리 대출을 받아 상환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코로나19 피해자를 위한 정책금융' 상품을 내놓고 있다. 햇살론, 새희망홀씨가 대표적 정책금융상품이다. 자영업자, 취약계층, 소상공인이 서금원과 신용보증재단 등에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자료=신용회복위원회

◇ 대출 여력 없고 빚 연체 위기라면

이때는 과감히 채무조정에 들어가야 한다. 무리하게 고금리 대출을 받거나 손쉬운 불법 대출은 빚을 더 늘어나게 할 뿐이다. 나중에 채무조정도 더 어려워 진다. 

신용회복위원회가 이 같은 상황에서 빚을 조정하고 있다. 빚을 갚아야 할 만기를 연장하거나 채무감면하는 것이 채무조정의 내용이다. 

신복위 관계자는 " 최근 코로나19 관련 사안을 이용한 금융사기가 기승"이라며 "질병관리본부 직원을 사칭하여 금전을 요구하거나, 재난문자를 빙자한 악성코드(URL)을 배포하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계문 위원장 겸 원장은 “코로나19 여파로 가계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된 신용․부채관리법을 아는 것은 한계채무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예방법으로 금융소비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3월 기준 가계대출은 지난  달에 비해 9조6000억원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