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에이치엘비가 개발을 진행 중인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과 관련해 소세포폐암 임상 2상에서 병용 효과를 입증했다.

에이치엘비는 27일(현지시간)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0)에서 확장기 소세포폐암 2차 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치료 임상 2상 결과를 구두 발표했다고 밝혔다.

중국 국립암센터ㆍ중국의학과학원 종양센터를 비롯한 13개 병원에서 진행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의 병용 임상 2상 결과, 무진행생존기간 중간값(mPFS) 3.6개월, 생존기간 중간값(mOS) 8.4개월이었고, 객관적반응율(ORR) 34%, 질병통제율(DCR) 69.5%로 기존 면역항암제 임상 결과에 비해 의미 있는 결과를 발표했다.

소세포폐암은 연간 새로 진단되는 폐암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폐에만 국한된 제한기(limited stage)와 폐 이외의 곳에 전이가 있는 확장기(Extensive stage)로 나뉘는데, 대부분이 확장기 환자이고 기대 여명은 약 2-4개월 정도다. 이는 재발율이 높고 2차 항암치료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며 예후가 좋지 않은 암종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상시험에서 치료 부작용에 따른 사망자가 없어 안전성을 확인했고, 백금계 항암제 민감성이 있는 환자뿐만 아니라 저항성이 있는 환자군에서도 높은 반응률을 보여 확장기 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다시 한번 리보세라닙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 임상 결과였다”면서 “엘레바는 간암 1차 치료제, 위암, 대장암 등 5개의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데, 이번 확장기 소세포폐암의 의미 있는 임상 결과로 리보세라닙의 가치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2월 리보세라닙의 개발사인 어드벤첸(Advenchen Laboratories)으로부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권리를 인수함에 따라 항서제약과 엘레바의 적응증 확대로 인한 매출 증가는 에이치엘비의 로열티 수익으로 직결돼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AACR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함께 종양학 분야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국제학술행사다. 이는 해마다 전 세계 80개국 5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석해 초기임상시험 결과와 비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AACR 2020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4월 27일부터 28일까지 1차 온라인 발표와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2차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