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대형 호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규제의 풍선효과가 현실화되면서 송도국제도시 부동산시장에 향하는 시선이 급증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는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B노선의 수혜가 전망되면서 주택시장에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가 있는 인천 연수구 아파트값은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석 달간 6.46%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동일 지역 아파트의 전셋값 역시 4.02% 올랐다. 또한 지난달 청약을 진행한 ‘H’ 아파트는 최고 543대 1의 경쟁률이 기록한 바 있다.

송도국제도시 주택시장의 선전은 지역 내 9억원 이상 아파트가 많지 않아 대출 규제의 영향이 적은데다 타 지역 유입이 크게 증가한데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탄탄한 배후수요 형성이 관측되면서 지역 내 신규 공급되는 상업시설도 주목받고 있다. 현재 이 지역에서는 대형 상업시설 ‘송도 타임스페이스’의 분양이 호평 속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외 1필지에 들어서는 송도 타임스페이스는 지하 3층~지상 11층 총 448개 점포로 구성되며 상가 주변의 풍부한 배후수요가 돋보인다. 우선 사업지 반경 1km 내에 아파트 1만1670세대 및 오피스텔 3850세대가 위치하고 있으며, 국제학교, 글로벌캠퍼스 등 약 10여 개의 대학가 수요도 확보된다.

또한 반경 약 3km거리에는 지식정보산업단지, 바이오단지 등 60여 개 업체 종사자 및 4만여 세대의 아파트, 오피스텔 등이 자리 잡고 있어 주거단지와 산업단지, 대학가가 위치한 만큼 약 15만여 명에 달하는 탄탄한 배후수요와 잠재수요까지 확보할 수 있다.

송도국제도시 최초로 CGV 개관을 앞두고 있는 송도 타임스페이스는 1322㎡에 달하는 만남의 광장과 자연스러운 유입을 이끄는 180m 길이의 스트리트와 중앙광장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상업시설 최대 중앙광장을 조성하며 상품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 밖에도 법정주차 대수보다 많은 134%를 적용, 쾌적하고 넉넉한 송도 상업시설 최대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차 편의성을 높여 차별화를 뒀다.

송도 타임스페이스는 사업지를 둘러싼 교통호재도 주목할 만하다. 인천대입구역 바로 앞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를 갖춘 송도 타임스페이스는 향후 GTX-B노선이 개통되면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이 소요되며 오는 2021년 인천발 KTX 개통 시 송도~청량리까지 20분대에 도달이 예상돼 지속적인 교통환경 개선을 예고하고 있다.

인천 송도~경기 남양주 마석을 이어주는 GTX-B노선은 오는 2022년 착공에 들어가 2027년 준공될 예정이다.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유동인구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송도 타임스페이스는 주변으로 롯데송도쇼핑타운이 약 2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돌입해 직접 수혜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천 쇼핑(롯데몰)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지상 21층, 총 305실의 호텔을 비롯해 8개관, 1600석의 영화관, 쇼핑몰 시설이 들어서는 가운데 오는 2022년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롯데몰과 더불어 ‘빅’ 브랜드(타임스페이스)의 투자성 상업시설이 2020년 9월(예정) 개관할 예정이다.

서울 여의도공원의 약 4.5배 크기에 달하는 쇼핑특구에 자리잡을 예정인 송도 타임스페이스 사업지 주변에는 롯데몰, 신세계스타필드, 이랜드몰 등 국내 톱 브랜드 쇼핑몰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롯데몰의 직접 수혜를 비롯해 슈퍼블록 내 최대상권에 위치한 만큼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입지에 위치하는 송도 타임스페이스 상업시설은 송도 최대 메디컬센터와 학원가가 형성돼 있어 집객력 강화 및 광역 수요 흡수도 예상되며 송도에 많은 대학과 글로벌 기업체 및 배후수요로 인해 로데오 상권이 탄생될 예정이어서 향후 미래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인천 송도 타임스페이스의 홍보관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하며 관련 정보 확인 및 문의는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