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LG화학이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 내년 1분기까지 약 650억원을 투자해 여수공장에 탄소나노튜브(CNT) 1200톤을 증설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증설이 완료되면 기존 500톤에 더해 총 1700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탄소나노튜브는 소재 업계에서 꿈의 소재로 불린다. 전기와 열 전도율이 구리 및 다이아몬드와 동일하면서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신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항공기 동체 등에 활용되는 중이다.

▲ 출처=LG화학

LG화학은 탄소나노튜브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과 더불어 최근 리튬이온배터리의 양극 도전재 용도로 성장하는 시장을 공략할 전망이다. 탄소나노튜브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의 카본블랙 대비 약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이고, 그 공간을 필요한 양극재로 더 채워 리튬이온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LG화학의 노림수다.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글로벌 소재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해야 된다”며 “향후 탄소나노튜브를 비롯해 차세대 고부가 소재 분야에서도 독자기술 및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시장선도 업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은 꿈의 소재로 과감하게 한 발 내딛으며 제품구조 고도화 전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당장 LG화학은 2011년 탄소나노튜브 독자기술 개발을 위한 R&D에 본격 착수해 2013년 20톤 규모의 파일럿 양산에 성공했고 2014년에 전지용 소재 및 전도성 컴파운드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현재 탄소나노튜브 관련 분야에서만 약 250여건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세계 최대 규모의 유동층 반응기를 통해 대량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발열 갱폼(Gang Form: 공사용 대형 거푸집), 고압 케이블 피복 내부의 반도전층, 건축용 고강도 콘크리트 등 탄소나노튜브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 타진도 힘있게 추진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