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80만명을 넘어섰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올해 겨울에 독감과 함께 코로나19 2차 파동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확진자 80만명 넘어…사망자 4만 3200명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은 21일(현지시간) 오후 1시 50분(미 동부시간)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80만 4194명이라고 집계했다. 이는 전 세계 코로나19 환자 253만 1804명)의 31.8%에 해당한다.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는 4만 3200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감염자는 감소세를 이어갔다. 지난 18일 3만 2500명이었던 신규 확진자는 19일 2만 6900명, 20일 2만 5200명으로 줄었다.

코로나19 환자가 가장 많이 나온 뉴욕주에서도 병상에 여유가 생기면서 비(非)필수적인 진료를 일부 허용하기로 하는 등 코로나19에 따른 비상 상태가 조금씩 정상화하고 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날 “가까운 시일 내 코로나19의 급증 위험이 없는 카운티와 병원에 대해 외래 환자에 대한 비필수적인 진료를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가 급속히 번진 뉴욕시와 웨스트체스터카운티 등은 여기에서 제외된다.

쿠오모 주지사는 또 “경제의 재가동은 지역적 맥락에서 지역적으로 협력하며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주는 이웃한 뉴저지ㆍ코네티컷ㆍ매사추세츠주 등과 경제 재가동에서 보조를 맞추기로 한 바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전날 481명이 코로나19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하루 전 발표한 사망자 478명과 비슷한 수준이며 630명에 이르던 16일보다는 줄어든 것이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핵심 의료장비ㆍ물자에 대해 자체 전략비축고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그동안 연방정부에 인공호흡기와 외과수술용 가운, 코로나19 검사 키트 등을 요구해왔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앞으로 연방정부에 의존할 수 없다는 값비싼 교훈을 얻게 됐다”면서 “이런 현실이 바뀌기를 기대하지만 그때까지 뉴욕시는 스스로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매사추세츠주는 이번 학년도 말까지 모든 공립·사립학교 문을 닫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미 해군은 함장 경질과 해군장관 사퇴 등의 파장을 일으킨 핵 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스벨트호에서 이날까지 승조원 710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CDC “올 겨울 2차 파동 올 수 있다”

미국 보건 당국자가 올 겨울에 닥칠 수 있는 코로나19의 재확산은 독감 시즌과 겹쳐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로버트 레드필드 국장은 이날 “다가오는 겨울 우리나라에 대한 바이러스의 공격이 우리가 막 겪은 것보다 실제로 더 힘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독감 유행병과 코로나19 유행병을 동시에 겪게 될 것”이라면서 “두 가지 호흡기계 발병을 동시에 겪는 것은 보건 체계에 상상할 수 없는 부담을 안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코로나19의 이번 발병이 독감 시즌이 약화될 무렵 시작된 것은 다행이었다면서 두가지가 동시에 정점을 찍었다면 “병원 수용 능력이라는 관점에서 정말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방 및 주 당국자들이 남은 몇달간 앞에 놓인 상황에 대해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요성 강조, 검사를 통한 감염자 확인 능력 대폭 향상, 접촉자 추적 등을 통해 대규모 재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명에 따르면 미국 국민을 상대로 가을에 올 상황에 대해 미리 대비하도록 설득하고 독감 주사를 맞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면 적어도 독감 입원 환자를 줄일 수 있다. 레드필드 국장은 “독감 예방 주사를 맞음으로써 코로나19 환자들에 대한 병원의 수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