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칼럼
[EAT는 먹다가 아니다] Manner의 다양한의미

킹스맨에서나온유명한대사인“Manners maketh man”이라는표현이요즘패러디되어광고에쓰이고있어심심치않게접하게된다.그런데이단어의뉘앙스가다소다른여러의미로쓰여가끔혼란을주기도한다. Manner의어원은손이라는의미의manu와어떤동작나프로세스를의미하는접미사-er이붙은형태이다(예,dinner).

여기서의미가둘로갈라져하나는다른사람들과의관계속에서손을사용하는방식인태도(an arrogant manner)라는의미와다른하나는손으로그린그림이나손으로쓴시의스타일(houses built in 19th century manner)을의미하기도한다.

태도라는의미는복수형태로쓰여여러사람이따르는관습(the manners of the age)이라는의미와관습으로형성된예절(table manners)을의미를갖는다.다른한편으로시나그림등의스타일을의미하는양식은그러한양식을만들어내는방법(a scientific manner),양식의다양한결과물이라는의미에서종류(What manner of man is he?)그리고반복적으로만들어진틀에박힌작풍(mannerism) 이라는의미로확장된다.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20.04.21  13:13:58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