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교복업계까지 미치고 있다. 계속된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 전환으로 제작된 교복의 대금을 받지 못하자, 교복기업과 대리점들이 도산 위기에 처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하복 제작에 차질이 생기면 가격이 폭등할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18일 한국학생복산업협회에 따르면 전국 교복업체는 계약 물량을 전량 납품했지만 대금을 결제 받은 비율은 24.1%(3월 31일 기준)에 그쳤다. 주문을 받은 교복은 제작해 납품했지만 학생들이 학교에 갈 수 없게 되면서 제품을 확인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교복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기준 4000억원으로 이 중 2800억원은 무상교복 지원 사업에서 나오고 있다. 점차 학생 수 줄면서 2018년 2500억원까지 규모가 감소하다, 지난해부터 무상으로 교복을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늘면서 다시 회복세를 보였다.

현재 교복 제작·생산 업체는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빅4’ 기업(스마트·엘리트·스쿨룩스·아이비)을 포함해 50여 곳에 이른다.

보통 교복 공급은 조달청을 통해 공고가 나왔을 때 각 교복대리점이 사전 낙찰을 받아야 제작에 들어간다. 선정된 교복대리점은 교복 브랜드 본사에 의뢰해 제품 생산을 완료하고 개학 전인 2월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제조업체는 학교에 교복을 공급하고 완납증명서를 받으면, 이를 근거로 시교육청이 예산을 집행해 업체에 지급한다. 이후 이 대금은 제조업체가 각 부자재 업체에도 전달하는 형식이다.

다시 회복 중이던 교복 시장은 코로나19로 그야말로 불똥이 튀었다. 물건을 제작해 이미 납품했지만 대금이 들어오지 않아 인건비는 물론 임대료, 원부자재 비용 지급이 연쇄적으로 중단된 것이다.

그러나 현재 더 큰 문제는 하복이다. 본래 교복업체들은 올 초 받은 대금으로 4~5월 하복 제작에 들어간다. 그러나 자금 압박으로 원부자재조차 구매하지 못해 하복 생산도 어려울 예정이다.

다수의 교복업체들은 경영압박을 받으면서 공장을 운영하는 것마저도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 교복 제작 업체 중 최소 6곳이 문을 닫았고, 협회 가입 기준으로 교복 판매 대리점 557곳이 휴업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일부 교육청에서 학교에 교복 대금 결제 관련 협조 공문을 발송했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행정 절차를 이유로 대금 결제를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완성된 교복을 일부 학교에서 개학이 임박해 교복을 받겠다며 물건을 거부한 것이다. 또한 일부 학교에서는 교복을 납품받은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검수를 마치지 못해 완납증명서 발급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교복 수급에 생긴 차질로 인해 하복의 가격이 자칫하면 ‘마스크’ 사태처럼 폭등할것을 우려하고 있다. 때문에 ‘교복 대금 분할 결제’나 ‘사후 품질 확인’과 같은 실질적인 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이다.   

한국학생복산업협회 관계자는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당국이 직접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교육 당국이 직접 방법을 마련해 국가적 재난 사태 속에서 교복산업 붕괴를 막기 위해 관계 기관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