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지식산업센터 운영에 있어 풍부한 교통망은 필수다. 의정부는 기 조성된 교통망이 다양하고 예정된 교통 호재도 풍부해 지식산업센터가 자리하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

이러한 가운데 교통망을 잘 갖춰 강남 등 주요 업무 지구로의 이동이 수월한 의정부 최초 최첨단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 '한강 의정부 고산 듀클래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랜드마크 설계를 선보인다. 의정부 비즈니스의 첫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의 탄생이 전망된다. 층고가 5.5m로 높아 개방감과 공간 활용도, 쾌적함을 강조했다.

한강 의정부 고산 듀클래스는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가까이 세종포천 고속도로(구리~포천) 동의정부 IC가 자리해 강남과 잠실, 경기 북부 일원에 30분 내 진입이 가능해졌다. 민락지구를 가로지르는 국도 3호선 대체 우회도로도 개통되면서 지하철 1, 7호선 환승역인 도봉산역에 15분대 진입도 가능해졌다. 동의정부IC를 이용하면 제2경부고속도로(2021년 개통 예정) 이용이 수월하며,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등 주요 도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민락 IC, 동의정부 IC 등을 이용 시,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전국 각 지역에 빠르게 접근이 가능해 물류 중심지의 탄생이 예고된다.

다양한 교통망 개발 계획도 예정돼 있다. 강남에 직접 연결되는 7호선 연장선 탑석역(2024년 개통)이 확정돼 강남과 서울 주요 도심에 40분대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서울 삼성역이 13분대에 연결되는 GTX-C노선 완공 시, 출퇴근 편의도 크게 개선된다. 버스 이동 편의도 강화됐다. 버스 중앙차로(BRT) 노선이 민락2지구에서 도봉산역 구간까지 신설되면서 10분 내 이동이 가능해졌다.

생활 인프라도 다양하다.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의 고산지구 복합문화융합단지(리듬시티)가 가까이 자리해 프리미엄아울렛(예정), 뽀로로테마파크, YG 엔터테인먼트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문화, 관광, 주거, 스마트팜 등이 한 번에 해결된다. 전통공연장과 케이팝 클러스터, UEC테마 스트리트몰 등 쇼핑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근처에 용암산, 천보산, 부용산, 민락천 등이 자리해 있고, 초록누리근린공원, 푸른마을근린공원 등 주변 녹지가 다양해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을 갖췄다. 내부에서는 천보산과 부용산 조망이 가능하다.

특히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갖췄기 때문이다. 가까이 초, 중, 고교 및 유치원이 밀집돼 있고, 도서관 건립 계획도 마련돼 있다.

입주기업을 위해 취득세, 재산세 감면 혜택도 제공 중이다. 최초 입주자가 1년 이내 직접 사용할 경우,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과 입주 기업의 80%까지 장기저리융자 지원이 가능해 임대료보다 저렴하게 사옥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다.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홍보관을 운영 중으로, 마스크 착용 및 주기적인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의정부시 민락2지구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