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셔터스톡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유럽연합(EU)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완화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최근 유럽 일부 국가들이 봉쇄조치를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따른 조치이다.

15일(현지시간)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코로나19 봉쇄완화 조치를 위한 선결 조건을 담은 권고를 공개했다. 이날 집행위는 “모든 조치가 회원국 간 조율을 거쳐 점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행위원회는 권고안을 통해 "정상으로 돌아가려면 매우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번 특별 봉쇄조치를 무한정 지속할 수 없다는 점도 명확하다"며 "회원국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경제, 사회활동을 재개할 수 있는 단계를 계획하는 일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잘 조율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개별 회원국의 봉쇄 완화 최종 결정을 인정하면서도 이를 위한 3가지 선제조건 ▲ 코로나19 확산의 현저한 감소 ▲ 재발을 대비한 충분한 보건체계 역량확보 ▲ 확진자 추적 기능을 제시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번 권고안에 대해 "현재로서 봉쇄완화, 해제할 수 있다는 신호가 아니라 회원국이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일정한 틀을 제공하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그대로 유지해야 하며, 전면적인 직장 복귀는 없어야 한다, 더불어 상점과 교실에는 적정한 규모의 고객과 학생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어야 한다.

식당과 술집, 영화관은 정해진 시간에만 제한적으로 열고 이용객 숫자도 통제하도록 했으며, 축제와 콘서트 등 많은 인파가 몰리는 대규모 행사는 가장 마지막에 해제해야 한다.

집행위원회는 노인과 같은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 기간이 더 길어야 하며 코로나19 백신이 널리 보급되기까지 1년이 걸릴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에 회원국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백신 실험을 대규모로 진행해 달라고 전했다.

이어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자료를 수집한다면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지만, 이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당사자가 동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