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셔터스톡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청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돕기 위한 '민관합동 범정부지원단'을 구성해 이번 주부터 가동한다.

12일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의 장·차관급과 함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범정부지원단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윤 부대변인은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규제 등 현장의 애로를 신속히 해소할 것"이라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경기도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를 참석해 "민간과 정부가 참여하는 상시협의 틀을 만들고 범정부적인 지원을 하라”는 지시를 한 바 있다,

이번 지원단 출범은 문 대통령의 이런 지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겠다는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청와대는 사회수석을 중심으로 관계 비서관실이 참여하는 별도의 협의체 구성해 매주 진행 상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윤 부대변인은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 당시 민관이 합심해 현장을 밀착 지원하면서 조기에 소재·부품·장비 자립에 성공한 전례가 있다"며 "이런 성공사례를 더욱 발전시켜 코로나19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조기에 개발할 수 있도록 신속·과감하고 통 크게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