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수지 기자] 오늘(12일) 중부지방(강원도 제외)과 전라도에는 구름이 많겠고, 오후(12시)부터 밤(21시) 사이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도와 경상도, 제주도는 흐리고 비(강원산지 비 또는 눈)가 오겠다. 강원영서는 밤(21시)에 그치겠으나, 강원영동과 제주도는 내일(13일) 새벽(06시)까지, 경북동해안은 내일 아침(09시)까지 이어지겠다.

강원영동에는 찬 공기를 동반한 강한 북동풍이 유입되고, 강수의 지속시간이 길어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에는 매우 많은 눈이 쌓이겠다.

오늘 비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전라도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중부지방(강원영동과 서해안 제외)과 전북내륙, 경북북부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낮 기온은 대부분의 지역이 어제(11일, 8~18도)와 비슷한 15도 내외로 비교적 포근하겠으나,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0~19도 되겠다.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비가 오면서 낮 기온이 10도 내외로 낮겠다.

오늘 우리나라로 대기 상층(약 5km 고도) -30℃ 이하의 매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지겠다. 따라서 오후부터 밤 사이에 중부지방과 전라도에는 발달한 소나기 구름대의 영향이 있겠다.

미세먼지 상태는 전 권역이 '좋음' 또는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