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대유행이 끝날 때쯤이면 1.9달러 미만의 극빈층은 9억 2200만명이 되고, 전세계 78억 인구의 절반이 5.50 달러 미만의 빈곤층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출처= ABC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대확산으로 전 세계 인구의 8%인 4억2천만에서 5억8천만명 정도가 극빈 층으로 내몰릴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유엔대학교(United Nations University) 연구원들은 9일(현지시간), 코로나바이러스 대확산으로 세계의 소득 또는 소비가 20% 감소할 것이라는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에 근거해 이같이 예상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들은 세계 빈곤층을 하루 소득이 1.9달러 미만(극빈층), 3.20 달러 미만(중저 빈곤층), 5.50 달러 미만(빈곤층) 등 세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다.

만약 이 추세로 간다면 코로나 대유행이 끝날 때쯤이면 1.9달러 미만의 극빈층은 9억 2200만명이 되고, 전세계 78억 인구의 절반이 5.50 달러 미만의 빈곤층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가장 최근의 공식 기록은 2018년에 하루 5.50달러 이하로 생활하는 사람이 34억명을 차지했었다.

소득 또는 소비가 5% 감소한다는 ‘낮은’ 시나리오에 근거하더라도, 세계 빈곤 인구는 1990년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반전된다고 이 연구 저자들은 밝혔다. 이 ‘낮은’ 시나리오에서는 세계 빈곤층이 전체 인구의 2%에 가까운 1억3500만 명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빈곤 기준에 따라 세계 빈곤의 지난 10년 동안의 감소세가 반전될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또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30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가지 심각한 현상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빈곤 증가가 양극화를 더욱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점이다. 코로나 확산으로 소득 또는 소비가 10% 감소할 것이라는 ‘중간적’ 시나리오에 근거해도, 빈곤에 빠지는 5명 중 4명 이상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에 사는 사람들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바이러스가, 2030년까지 세계 빈곤을 종식시킨다는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에 커다란 도전을 제기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경고했다.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호주 국립대학교(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의 크리스토퍼 호이 교수는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져올 경제 위기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건강 위기보다 훨씬 더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가 경기침체로 치닫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을 것”이라면서도 “정책 입안자들이 긴급하게 대응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위기의 심각성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의 또 다른 공동저자인 킹스 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의 앤디 섬너 교수는 "연구진들조차도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개발도상국을 덮칠 빈곤 쓰나미의 규모에 대해 놀랐다”며 국제 사회 개도국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개발도상국의 사회 안전망 확대가 얼마 중요한 지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엔 국제노동기구(ILO)도 지난 8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전세계 3500만 명의 근로자가 빈곤에 빠질 수 있다고 추산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다음주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들의 회의를 앞두고 나왔다.

국제구호기관 옥스팜(Oxfam)의 호세 마리아 베라 임시 국제집행국장은 "다음주 열리는 세계은행과 G20 회의는 세계 정상들이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공동 경제지원 패키지에 협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개도국이 올해 갚아야 하는 1조달러 규모의 부채상환을 유예하고, IMF가 최소 1조달러의 특별인출권(DSR)을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au 고 덧붙였다.

부채 상환이 유예될 경우 개발도상국가들은 250억 달러(30조3600억원)를 자국 경제 부양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