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9일(현지시간) 코로나19(COVID-19) 사태 이후 경제가 다시 강하게 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 온라인 연설에서 "미국 경제기반이 탄탄한 상황에서 이번 격변의 시기에 접어들었다는 점은 향후 경기회복을 뒷받침하는 요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L자형' 장기침체로 이어지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파월 의장은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진정되면 기업이 다시 문을 열고 사람들은 일터로 돌아갈 것"이라면서 "경기 반등이 오면 강력할 것이라고 믿을 모든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번 어려운 시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면서 "강한 경제를 되찾기 위한 교량이 만들어지도록 우리의 수단을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는 차용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준금리를 거의 제로(0)로 낮췄다"면서 "경제가 폭풍우를 극복하고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 목표를 이루기 위한 궤도에 오를 때까지 낮은 수준으로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대출 파워를 전례 없는 규모로 배치하고 있다"면서 "이 능력을 우리가 확고하게 회복의 길에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강력하고 적극적이며 공격적으로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연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충격에 대비해 지난달 기준금리를 0~0.25%로 낮춘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