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이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후 치료를 통해 격리 해제됐지만 다시 재양성 반응이 나오는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방역당국이 격리해제자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9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격리 해제된 이후에 다시 양성으로 확인된 사례에 대해서는 조사가 진행 중이고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통해서 격리 해제된 이후의 환자에 대한 검사 또는 관리대책에 대해서는 보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금까지 확인된 격리 해제 후 재 확진 사례는 총 74건이다.

특히 경북에서 지난달 2일 확진 판정을 받은 85세 환자가 치료를 받고 같은 달 30일 격리 해제됐지만 지난 8일 사망한 사례가 나왔다. 당국은 현재 이 환자의 사망원인을 코로나19로 추정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일단 격리 해제가 돼 다른 요양병원으로 전원 돼서 계속 치료를 받다가 사망한 그런 상황이다. 완치된 이후에 사망했다는 표현은 정확하지는 않다"며 "중앙임상위원회를 통해서 사인에 대한 분류나 판단을 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런 절차를 거쳐서 사망원인에 대한 부분들은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재양성이 나온 74명 중 중증 이상으로 경과가 진행된 사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들이 격리 해제 이후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타인에게 감염 전파를 일으킬 수 도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 본부장은 "재 확진자의 경우에 재양성으로 확인되는 시점에서의 추가적인 2차 전파 사례가 있는지 그런 부분들도 포함해서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서 전파 가능성, 위험성을 판단하도록 하겠다"며 "격리 해제 이후의 격리 방침, 검사나 관리 방안 등을 이른 시일 내에 보완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