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대상으로 승계 과정에서의 대국민 사과를 비롯해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에 관련해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들에게 공표해 줄 것을 요구한 가운데, 삼성의 요청에 따라 실제 이행기간이 늦춰질 전망이다.

당초 삼성 준법위는 3월 11일 이러한 권고를 냈으며 한 달 내 사과를 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삼성은 준법위의 권고를 "충실히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지난 8일 돌연 회신 기한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 이유로 대국민 사과 이행은 내달로 넘어갔다.

삼성은 “위원회의 권고를 받은 후 권고안 이행 방향과 주요 내용 논의에 착수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삼성 측 내부에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했다”면서 “코로나19 사태가 확산 되면서 삼성 역시 국내외적으로 사업영역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기 국면을 맞아 삼성의 모든 경영진 및 임직원들이 이에 대처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로 대응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이 계속 되어 권고안 논의 일정에 불가피한 차질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행기한을 한 달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지형 삼성 전법위 위원장은 “위원회가 원래 정해준 기한을 삼성 측에서 지키지 못한 것은 실망스러운 일이라면서 권고안 회신에 높은 관심을 가진 분들을 다시 기다리게 한 것은 결과적으로 유감”이라면서 “삼성 측은 비록 어려운 여건 이기는 하지만 최대한 노력해서 하루라도 빨리 앞당겨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