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미국의 화웨이 압박이 계속될 경우 미국의 반도체 리더십이 붕괴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9일 세계적 컨설팅 기업인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중국과의 무역 제한이 반도체 시장에서 미국 리더십을 어떻게 종식시키는가'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5월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 조치를 취한 이후 미국의 25개 상위 반도체 회사는 매분기 각각에 4%에서 9% 사이의 평균 매출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 출처=갈무리

보스턴컨설팅그룹은 미국이 수출 제한 기업 명단을 유지해 중국 기업과 미국 기업의 거래를 제한한다면 미국 반도체 기업들은 향후 3~5년내 8% 포인트의 시장점유율 하락과 16%의 매출 감소를 겪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이 중국 기업에 대한 반도체 관련 판매를 전면 금지하면 같은 기간 미국 기업들의 시장점유율(18%포인트) 및 매출(37%) 낙폭은 더 증폭될 전망이다.

미국 반도체 산업 내 일자리 감소 규모는 최소 1만5000명에 이를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중국 제조 2025' 전략이 실행되면 중국의 반도체 자급률이 지금의 14%에서 최대 40% 수준까지 높아져 미국의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이 2~5%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